남해안 관광벨트의 중심에 자리 잡은 ‘남해’는 제주도, 거제도, 진도에 이어 우리나라에서 네 번째 큰 섬이며 68개의 크고 작은 섬으로 이루어졌다. 해안의 절경과 눈이 시리도록 푸른 바다, 그리고 금강산을 닮았다 하여 소금강이라 불리는 금산, 노량해전 이순신장군의 민족혼이 숨 쉬는 충절의 고장이다. 또한 대전~통영 간 고속도로, 창선. 삼천포대교와 함께 교통이 편리해졌다. ‘보물섬’이란 표현에 맞게 섬 전체를 관광지라 해도 지나치지 않다. 우선 남해12경을 중점으로 주변 섬과 해수욕장, 어촌마을을 하나씩 돌아보자.
제1경 ''금산과 보리 암'' 위치: 남해 상주면 상주리. 보리암은 우리나라 3대 관음도량에 속하는 신비한곳이다. 금산 등산을 할 때는 이동면 군민동산을 지나 좌회전하지 말고 상주방향으로 10분쯤 더 진행하면 금산 등산로 시작점이다. 등산이 어려울 경우 승용차나 셔틀버스를 이용해 복곡저수지 방향으로 남해금산 38경이 절경을 감상할 수 있다.
제2경 ''남해대교와 충렬사'' 위치: 설천면 노량마을. 남해대교는 아름다운, 동양최대 현수교다. 이순신 장군의 전사지인 노량대첩의 현장이다. 노량 앞바다에 정박해 있는 거북선은 어린이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충렬사는 이순신 시신이 안치되어 계시다 떠난 곳으로 가묘가 남아있다.
제3경 ''상주은모래비치'' 바다와 산으로 구성된 국내 유일한 곳, 반달 같은 해안선이 아름답게 펼쳐진 남해안 최대 해수욕장이다. 그리고 대형유람선 ‘러브크루즈’호를 타고 주변 관광을 하는 것도 좋다.(러브크루즈 862-0947)
제4경 ''창선교와 원시어업 죽방렴'' 창선교는 창선면 지족마을과 삼동면 지족마을을 잇는 사장교로 다리아래 지족해협에는 26통의 원시어업 죽방렴이 있으며 관람대도 설치되어있다. 좁은(손)바다 길이라 하여 ‘손도’ 불리며 물살이 빠르기 때문에 이곳에서 생산되는 멸치, 개불. 미역 등의 수산물은 쫄깃하며 인기가 높다. 삼동지족 죽방렴체험, 숙박 문의(문화관광과 860-8601,삼동면사무소860-3604)
제5경 ''관음포 이충무공전몰유허'' 위치: 남해군 고현면 차면마을. 이순신 장군이 노량해전에서 순국한곳 이곳에는 이락사 비각과 이순신 장군이 남긴 유언 ‘지금은 싸움이 한창 급하니 내가 죽었단 말은 하지마라’라는 글귀가 적힌 기념비가 있다. 전망대에서 노량해전의 현장이 훤히 내려다보인다.
제6경 ''가천다랭이마을'' 위치: 남면 홍현리. 두곡, 월포 해수욕장 지나 설흘산(488m)아래 층층계단과 남면해안도로와 더불어 일출경관이 가장 뛰어난 곳. ‘맨발의 기봉이’촬영지로 알려지기도 했다. 마을 어귀에 세워져 있는 암수바위 일명 ‘미륵불’이라 불리며 원래 풍요와 다산을 기원하던 선돌이다.(다랭이마을863-0067)
제7경 ‘노도’ 조선의 지성이셨던 ''구운몽''의 저자 ''서포 김만중''이 마지막 유배지다. 이곳에서 ‘사씨남정기’와 ‘서포만필’을 지었으며 허묘와 유배당시의 초옥을 그대로 복원해 김만중의 흔적을 느낄 수 있다.백련마을에서 노도를 들어가는 배를 타면 된다. 현재 16가구 43명이 살고 있는 작은 섬. 섬에서 바라보는 금산의 절경과 앵강만에서 바라보면 삿갓처럼 생겨 ‘삿갓섬’이라 부르기도 한다. (노도860-8601)
제8경 ''송정솔바람''3km백사장 길이 고운모래로 경사가 아주 완만하고 소박한 정서를 느낄 수 있는 한적한 해수욕장이다. 미조 항과 인접해 있어 낚시는 물론 남해토속음식이 풍부한곳이다.
제9경 ''망운산과 화방사'' 망운산(786m)은 바다위에 작은 섬과 지리산, 여수, 사천이 한눈에 들어온다. 5월의 망운산은 철쭉군락을 이루어 등산코스로 최상이다. 화방사는 임진왜란 때 순국한 장병들의 제사를 지냈던 호국사찰이다. 절 주변에는 산 닥나무 자생지가 있다.
제10경 ''물건방조어부림''삼동면 물건리 해안에 길이1.5km너비30m 반원형을 그리며 300년 된 느티나무,팽나무,상수리나무,후박나무등의 방풍림을 조성했다. 몽돌해변과 나무그늘이 어우러진 곳이다. 해안 뒤 언덕으로 70년대 독일로 이민 간 간호사와 광부들이 터 잡고 생활하는 그림 같은 마을 ‘독일마을''이 있다.
제11경 ‘호구산과 용문사’ 호구산(627m)계곡에 위치해 있는 용문사는 남해에서 가장 오래된 절로 전국3대 지장 도량이다. 유형문화재 ‘초은 집 책판’과 ‘수국사금패. 궁중매듭번’이 있다.
제12경 ''창선,삼천포대교'' 남해대교 된지30년만인 2003년 개통. 창선도와 삼천포사이3개의 섬을 잇는 5개의다리(단항교,창선대교,늑도대교,초양대교,삼천포대교)로 전국에서 유일하게 해상국도로 남아있으며 마치다리박물관을 보는듯하다.
“정보를 알면 기쁨 두 배”
A코스: 남해대교 충렬사-스포츠파크-남면해안-가천다랭이마을-금산보리암-상주은모래비치-나비생태공원-해오름예술촌-물건방조어부림-창선교와원시어업죽방렴-창선.삼천포대교
B코스: 창선,삼천포대교-창선교와원시어업죽방렴-독일마을-물건방조어부림-송정솔바람해변-용문사-가천다랭이마을-국제탈공연예술촌-보물섬마늘나라-관포이충무공유허-충렬사-남해대교
드라이브 코스
물미해안 관광도로-물건-미조. 지족해안도로-지족-이동. 남면해안도로-두곡-평산. 창선해안도로-지족-단항. 설리해안도로-미조-송정
등산코스
금산(상주~금산정상)왕복3시간소요. 호구산(용문사~정상)왕복2시간. 망운산(화방사~정상)왕복2시간. 설흘산(가천다랭이마을~정상)왕복2시간
해상관광, 해양레저
해상관광코스: 항도-마안도-팥섬-항도(1시간소요)승선인원10명 이내 요금:1인25.000원)
해양레저: 남해 해양 레포츠(864-5160)제트스키,수상스키,모터보트,파라세일링,상륙,산책,낚시 하야루비(867-8300)바나나 보트, 땅콩보트, 스킨스쿠브, 수중촬영
유람선관광
상주유람선(862-0947)창선유람선(867-7094)물건항 요트체험(070-7755-5278)
숙박
남송가족호텔(콘도형호텔)남해 삼동면 물건055)867-4710~2(일출과 바다를 객실에서 볼 수 있음)
호텔주변 관광과 체험안내
물건 항에서 요트체험, 호텔 앞 해변에서 바지락 캐기, 고동 줍기, 돌 문어 잡기(체험도구 제공)해오름 예술 촌 관람과 도자기체험(867-0706)독일마을, 나비 생태공원과 편백자연 휴양림(860-3778)원예예술 촌과 주택공원, 국제 탈 공연 예술 촌 관람 및 체험, 방조어부림 산책, 원시어업 죽방렴 체험, 전도 갯벌에서 쏙 잡기, 갯벌체험863-4787,미조 활어경매장체험(07시~9시 2.4주 일요일 휴장)
박지숙 리포터 jssh1208@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