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시립중앙도서관 단체 도서대출서비스
진해시립중앙도서관에서는 보관서고에 보관 중인 움직이는 도서관 도서를 활용해 도서관 등록 사립문고 및 군부대, 병원 등 단체를 대상으로 도서대출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단체에 대한 도서대출서비스는 현재까지 장천대동다숲문고를 포함, 총 10 단체 25회 전체 5,229권의 도서가 대출됐다. 도서단체대출서비스를 희망하는 기관이나 단체는 진해시립중앙도서관 운영담당(548-4688)으로 문의 한 뒤, 공문 및 신청서를 작성 접수하면 된다.
진해시, 독서통장 발급 확대에 시민들 큰 호응
진해시립도서관은 2010년 2월 16일부터 영 유아~초등학생 대상의 독서통장을 일반 독서회원(중 고등학생, 성인)까지 확대 발급했다. ‘독서통장’은 은행통장처럼 도서관의 통장정리기를 이용해 자신이 대출한 도서명과 지은이가 기록돼 자신의 독서 이력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고, 반납예정일이 표시됨으로써 도서 연체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상반기까지 독서통장을 발급 받은 일반 독서회원은 총 761명으로 올해 독서통장 총 발급 인원의 62.3%를 차지할 정도로 호응이 높다. 누구나 자신의 독서 기록을 통장이라는 형식으로 소지할 수 있게 됨으로써, 유아~성인에 이르는 생애 전 과정의 독서 이력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게 되어 독서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다. 독서통장을 매개로 일반 독서회원의 지속적인 독서량 증가가 기대된다. 진해시민이면 누구나 독서회원 가입을 통해 독서통장을 발급받을 수 있으며, 기존 독서회원은 진해시립중앙·동부도서관 종합자료실에서 독서회원증만 제시하면 당일 발급가능하다.
진해시-폐휴대폰 모으기 캠페인
진해시는 이달 6월 말까지 환경부가 주관하는 ‘폐휴대폰 100만대 공동수거 캠페인’에 동참. ‘범시민 폐휴대폰 모으기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최근 신기술 개발에 따른 휴대폰 교체주기 단축으로 인해 폐휴대폰 발생량은 증가하지만 대부분 종량제 봉투에 버리거나 방치하고 있는 것이 실정이다. 이에 따라 진해시는 가정내 폐휴대폰 분리배출을 위해 전 동 주민센터에 폐휴대폰을 분리배출 할 수 있도록 하여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 캠페인을 연중 추진하며, 6월 집중 수거기간 동안 가정과 직장에 방치된 폐휴대폰을 수거할 계획임을 밝혔다. 모아진 폐휴대폰은 한국전자산업환경협회를 통해 매각하고 수익금은 연말 어려운 이웃돕기에 사용된다. 폐휴대폰 속에는 경제적 가치가 높은 금, 은, 코발트, 필라듐 등의 귀금속이 함유돼 있어 이를 발굴 재활용하면 자원절약에 도움이 된다. 또 유해물질이 함유된 폐휴대폰의 방치로 인한 환경오염을 방지할 수 있다.
‘진해사랑 환경사진 공모전’ 입상작 선정
대상-강종상씨 ‘유채꽃과 진해만갯벌’
진해시가 심각한 환경오염 실태를 널리 알리고 아름다운 환경을 보전하기 위해 개최한 ‘제11회 진해사랑 환경사진 공모전’이 지난 27일 공개심사로 진행됐다.
지난 3월 22일부터 5월 7일까지 ‘진해사랑 환경사진 공모전’에 접수된 1,476점(일반부 1,147, 학생부 329) 가운데 일반부 대상은 강종상씨의 ‘유채꽃과 진해만갯벌’이, 학생부 대상은 이홍제군의 ‘상생’이 선정됐다.
일반부 금상은 강미애씨의 ‘휴식처’와 김종순씨의 ‘보금자리’가. 박철진 ? 이승미 ? 이종필(은상), 김우현ㆍ장수남 ? 정만욱 ? 최정원(동상)의 작품과 학생부 금상에 김민서의 ‘두꺼비의 외출’, 송부근의 ‘용도폐기’를 비롯해 강권우 ? 박은선 ? 박지혜(은상), 박도관 ? 박성모? 박주선? 이민지(동상)의 작품 등 총 50점이 입상작으로 선정됐다. 입상작 시상은 6월11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개최 예정이며, 6월 11일부터 6월 18일까지 시청 민원동 2층 로비에 입상작품들이 전시된다.
진해시, 소나무재선충병 지상 및 항공방제 실시
진해시는 소나무재선충병의 확산 방지를 위해 산림지역에 지상 및 항공방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상방제는 6월1일~4일, 14~16일, 28~30일 용원동(망개산일대)에 7ha를, 항공방제는 6월4일, 15일, 29일 오전 5~11시까지 두동 일대 50ha에 대해 실시할 계획으로, 항공방제와 지상방제를 3회 중복방제 하여 재선충 확산을 방지한다고 한다. 사용약제는 치아클로프리드액상수화제로 지상방제는 1000배액, 항공방제는 50배액이다. 시 관계자는 "산립연접지역의 가정과 양봉 및 가축사육 농가 등에 대하여 방봉 및 방목 금지와 사료 등에 대해서는 덮개를 덮어 피해를 사전 예방해 달라"며 "방제 당일은 산림내 출입이 통제돼 산행 금지와 차량을 대피시켜 달라"고 밝혔다.
윤영희 리포터 ffdd7777@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