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선한 바람이 부는 가을이다. 이 계절에 매콤 아삭한 찜요리를 즐기는 것은 어떨까. 해물과 동태가 주재료인, 김이 모락모락 나는 찜요리를 먹다보면 어느새 몸은 더워지고 입안은 알큰한 맛에 즐거워진다. 가을철 입맛 책임지는 우리 지역 맛난 해물, 동태찜 요리 두 가지.
바다의 별미, 해물찜
중곡찜 전문점
광진구 중곡동에 위치한 중곡찜 전문점은 찜, 탕요리로 식도락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는 맛집이다. 이 집 음식 맛의 특징은, 조미료 등으로 맛을 내는 일반적인 해물찜 집들과 달리 푹 끓인 육수를 기본으로 하여, 담백하고 뒷맛이 깔끔하다는 것이다. 때문에 젓가락을 놓는 마지막까지 질리지가 않는다.
대표메뉴는 해물찜과 아귀찜. 이중 얼큰한 해물찜의 싱싱한 해산물과 야채는 한 눈에 보기에도 푸짐하고 먹음직스럽다. 해물찜에 들어가는 해산물만 해도 새우, 낙지, 오징어, 곤이, 미더덕, 아귀, 꽃게 등 종류도 다양하다. 거기에 통통한 전복까지 얹어져 몸보신하는 기분이 제대로 난다. 전복은 중(中)크기를 시키면 3마리 정도가 들어간다. 해산물이 싱싱한 것은 기본. 낙지는 쫄깃하면서도 부드럽고 꽃게는, 살이 제법 차 있다.
해물찜에 빼놓을 수 없는 재료인 콩나물도 아삭아삭한 질감과 함께 해물찜의 맛을 배가시킨다. 보통 해산물보다는 콩나물이 반 이상인 곳이 많은데, 이집은 종류도 다양한 해산물의 양이 많아 골라먹는 재미가 마지막까지 쏠쏠하다. 양념소스의 매운맛은 적당히 칼칼하면서 매콤한데, 주문을 하면서 미리 말하면 취향에 맞게 매운맛을 조절시켜준다.
해물찜과 함께 많이 찾는 아귀찜 역시 푸짐하기고 맛깔스럽기는 마찬가지. 육수로 맛을 낸 담백한 양념과 적절히 익혀져 질기지도, 너무 무르지도 않은 부드러운 아귀와 콩나물의 조화가 일품이다. 칼칼한 찜요리는 맑은 복국과 함께 먹으면 찰떡궁합이다. 미리 낸 육수에 복을 끓여 국물 맛이 깊고 시원하다. 찜요리의 매운맛을 적당히 달래주면서 뒷맛을 감칠맛 나게 마무리 해준다. 반찬은 감자조림, 어묵볶음, 오이소박이, 샐러드, 백김치 등으로 종류가 다양하게 나온다.
위치: 중곡사거리, 중곡동 국민은행 옆 10미터 (주소) 광진구 중곡동 125-1
영업시간: 오전 10시30분~오후 10시30분
가격: 해물찜?아귀찜 (大)4만5000만원 (中)3만5000원 (小)2만5000원 대구탕 (大)3만원 (中)2만5000원 복국 7000원
주차: 가능
문의: (02)447-2566
육질이 탱탱한 동태맛이 일품
동림동태찜
송파구 석촌동에 위치한 동림 동태찜은 동태요리 전문점으로 언론매체에 여러 번 소개될 만큼 입소문이 난 곳이다. 한 끼 식사로 든든한 동태탕을 비롯해 가족, 친구, 동료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동태전골, 속풀이로 그만인 황태해장국 등 다양한 명태요리를 선보이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동태찜. 상급의 동태만을 그날그날 장을 봐 동태살이 탱탱하고 끈기가 있다.
동태찜에 들어가는 콩나물은 자장수콩나물로 비린내가 전혀 나지 않고 아삭아삭해 아무리 먹어도 물리지가 않는다. 자장수콩나물은 콩나물을 황토흙으로 재배하고 참숯으로 정화해 맛이 고소하고 담백한 것이 특징. 고춧가루로 양념한 매콤한 양념소스와 어우러져 동태찜과 함께 씹히는 식감이 살아있다. 동태찜에는 동태 외에 미더덕도 함께 들어있어 먹는 중간 중간 향긋한 미더덕향이 입 안 가득 퍼진다. 매운 맛은 처음보다 먹을수록 점점 강하게 느껴지는데, 찜의 맛을 좌우하는 양념 맛은 지나치게 달지 않으면서도 감칠맛이 난다.
찜을 다 먹은 후에 남아 있는 찜 소스와 신김치, 김, 참기름 등을 넣어 볶아낸 밥도 별미다. 고소한 향 때문에 배가 부른데도 불구하고 숟가락을 놓지 못하게 한다. 곁들여 나오는 봄동무침, 마늘쫑, 맛살튀김 등 밑반찬 또한 맛깔스러운 것도 이 집의 매력. 또한 맛에 비해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것도 또 하나의 장점이다. 동태찜 대(大) 크기 하나에 볶은 밥 2인분 정도면 5명이 푸짐하게 즐길 수 있다.
동태전골 역시 이 집의 인기 메뉴. 동태 내장과 강원도 막장으로 오랜 시간 우려낸 육수에 육질이 탱탱한 동태를 넣어 얼큰하게 끓여내 가을철 보양식으로 그만이다. 이밖에 갖은 해산물을 천연재료로 만든 소스에 골라먹는 해물섞어찜도 지인들과 함께 즐길만한 추천메뉴다.
위치: 엄마손백화점에서 배명고쪽으로 150m 직진 도로변 (주소)송파구 석촌동 272-24
영업시간: 오전 10시~익일 새벽 3시
가격: 동태찜?동태전골 (大)3만원 (中)2만3000원 (小)1만8000원 해물섞어찜 (大)4만5000원 코다리정식 6000원
주차: 가능
문의: (02)415-6500
윤영선 리포터 zzan-a@hanmail.net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