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세현고 1학년 국어 시험에서는 ‘광장’ 6문항, ‘존중하고 배려하는 대화’ 2문항, ‘당신들의 천국’ 5문항, ‘춘향전’ 4문항, ‘동승’ 4문항, ‘문법요소’ 5문항이 출제되었다. 선택형 20문항, 서답형 6문항으로 총 26문항이 출제되었다.
교과서 범위는 11문항, 외부지문 범위는 25문항으로, 외부 지문의 비율이 2학기 중간고사에 비해 더욱 높아졌다. 학기 말로 갈수록 외부 지문의 범위를 늘려서 난도를 높이려는 방향성은 이전과 동일하다.
외부 지문은 타학교에서 거의 다루지 않는 희곡 ‘동승’, 소설 ‘당신들의 천국’과 같은 작품과 고2 문학 교과서에 실린 소설 ‘광장’ 등으로 범위가 구성되었다. ‘동승’은 다소 쉬운 난도의 지문이나, ‘당신들의 천국’은 시대 배경, 그리고 역대 원장과 조백헌 원장과 비교해야 된다는 점, 선악이 혼재된 주인공 캐릭터로 구성된다는 점에서, 고1 학생 입장에서는 어려운 편에 속하는 지문이다.
특히, ‘동승’과 ‘당신들의 천국’은 문제 자료가 시중에는 거의 없다. 학교 수업만으로는 시험 문제에 대한 적응도를 키우기가 힘들기에 자료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한얼에서는 시중에서 구하기 힘든 엄선한 문제 자료를 바탕으로 시험에 대한 훈련을 철저히 했다.
외부지문 ‘광장’은 고2 문학 교과서에 실린 부분이다. 전문 출제라는 범위에도 ‘광장’만은 독특하게 기존 타 교과서인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아마도 남측과 북측의 말하기 방식이 비중 있게 출제될 가능성이 높다고 한얼 수업 시간에 강조하였는데, 1번과 2번 문제를 통해 알 수 있듯 적중되었다.
서답형 역시 까다롭게 출제가 되었다. 학교 필기를 바탕으로 주요 단어들을 암기해놓지 않으면 쓰기 힘들게끔 구성됐다. 서답형 1번은 정확하게 자조, 냉소라는 핵심 키워드를 가지고 써야 하는 문제다. 한얼에서는 매주 클리닉을 통해 서답형 핵심 키워드를 이를 암기하여 미리 철저하게 대비하였다.
문법은 중간고사에 비해서는 다소 평이하게 나왔다. 아마도 외부지문의 출제 비중이 높아진 덕에, 문법에서 난도 조절을 한 것으로 보인다. 외부지문 비율이 높을 때 이런 식으로 난도 조절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특징으로 보인다. 그래도 이번 문법 요소 범위 자체가 쉬운 범위가 아니라 학생들 입장에서는 전반적으로 골고루 어렵다고 느껴졌을 것이다.
세현고 시험이 점차 어려워지고, 외부 지문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학생 스스로 처리하기 힘든 출제 유형이다. 시험 문제에 대한 적응도를 높일 수 있도록 미리미리 훈련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는 시험이었다.
목동 한얼국어논술전문학원 김운식 원장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