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산은 계산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우선이다.
-덧셈 구구를 외워 두면 연산의 속도를 높일 수 있다.
-곱셈과 나눗셈도 덧셈, 뺄셈, 곱셈 구구의 속도에 달려 있다.
-생각을 요구하는 연산 문제를 하루에 한두 개씩 푸는 것이 사고력과 연산 향상에 도움이 된다.
수학 공부를 처음 하게 되는 유아 때부터 초등 학년까지 수학 공부에서 연산 교육은 필수적이다. 그런 이유로 방문 학습지부터 시판되는 단계별 학습지까지 연산 교재는 매우 다양하다. 종류가 너무 많다 보니 연산 교재를 선택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연산 교재의 종류를 나눠 보면 다음과 같다.
반복 연산 중심의 단계별 학습지 : 거의 모든 방문 학습지가 여기에 해당된다. 시중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연산 교재 또한 풀이 방법이나 원리에 대한 설명 없이 한 가지 계산 방법으로 교육시킨다. 학습 목표에 도달하는 데는 가장 효과일지 모르지만, 아이들이 지겨워해서 수학의 흥미를 읽게 될 가능성도 있다.
사고력 연산 학습지 : 연산 교재라기보다는 사고력 훈련 연습서에 가깝다. 연산 기본 학습이 이루어진 뒤 좀 더 다양한 형태의 문제를 푸는 용도로 적합하다.
원리 중심 연산 학습지 : 예전과 달리 현행 수학 교과성의 연산 학습은 다양한 방법과 원리고 연산을 익히게 하는데, 이를 반영하는 연산 교재가 많지 않지만 꾸준하게 새로 출간되고 있다.
연산 교재를 고를 때는 연산 학습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느라 수학 공부량이 많아지는 것은 효율적이지 않다는 현실적인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 또한 수학 학습에 흥미를 잃지 않으면서 연산의 원리와 방법을 깨닫게 하는 학습이 병행되어야 한다. 교재 하나로 원리, 기초 훈련, 응용까지 마스터하게 하는 것이 아이를 위해서도 학습 효과 면에서도 적절하다. 요즘 출간되는 원리 중심의 연산 학습지가 교육 방향에 부합하는 다양한 원리 학습으로 연산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재라고 볼 수 있다.
아이들이 연산에서 실수를 많이 하면 아이들이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인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초등 3,4학년 때 아이들이 사고가 종종 엉뚱하게 확장되기도 하고, 혼자 딴생각에 잠기는 경우도 많아진다고 한다. 계산 실수를 할 때 속이 상해 있는 아이를 다그치기보다는 아이의 마음을 잘 읽어 주고 용기를 심어 주어야 한다.
최승일 원장
파워영재학원
문의 02-508-6567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