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일고 1학년]
2024년 대일고등학교 1학년 2학기 중간고사 국어는 객관식 22문항, 서술형 8문항으로 총 30문항 출제되었다. 객관식은 2.5~2.9점으로 60점 만점, 서술형은 5점으로 40점 만점이다. 대일고등학교는 학교에서 문법 위주로 진도를 나가고 문학은 두 작품을 수업한다. 하지만 시험 범위는 학교에서 수업하지 않는 부교재 비중이 매우 크기 때문에 혼자서 준비하기에 벅찬 범위이다. 문학 영역에서 현대 소설 1 작품, 현대 시 15 작품, 고전 시가 6 작품이 포함되었고, 독서 영역에서 12지문, 논설문 1지문이 포함되었다. 문법 영역은 중세 국어, 품사가 들어갔다. 이 중 이번 시험에서는 부교재 20 작품 중 현대 시 2 작품, 고전 시가 2 작품이 출제되었고, 비문학은 낯선 지문이 등장했다. 학교에서 수업한 <엇박자 D>, <동승> 중 <동승>은 출제되지 않았다. 학교 수업만 들어서는 모든 범위에 대한 대비가 어려울 수밖에 없다. 또한 대일고는 서답형 비중이 크기 때문에 시간 배분이 매우 중요하다.
이번 시험의 전체적인 난도는 1학기와 마찬가지로 중상 수준이었다. 객관식 문학은 표현법, 내용 일치 문제 유형이 많이 등장해서 쉬웠고, 서답형 문학은 나올 것이라 예상했던 문제 중 그대로 출제된 것들이 많았다. 문법은 어렵게 출제할 것이라고 고지했던 것에 비해 객관식 문법은 평이한 수준이었다. 다만 서답형 3번 ‘꺾다’, ‘흩다’ 자동사 타동사 문제는 2017학년도 수능 13번 문제를 변형한 문제로 오답률이 매우 높았다. 독서 영역은 수능형 문제로, 시간이 다소 소요되는 난도 중상 수준의 문제가 출제되었다. 특히 15번에서 단어의 배열 순서를 바꾸는 방식의 오답 선지 구성이 킬러 문항으로 등장했다.
대일고 1학년 시험은 문법 영역이 시험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기 때문에 문법 실력에서 흔들림이 없어야 한다. 그리고 광범위한 시험 범위에 대한 학습도 완벽해야 한다. 따라서 평소에 성실한 공부가 되어 있는 학생이 안정적인 최상위권에 진입할 수 있다. 다음 시험 범위인 문장 영역에 대한 예습을 미리 해 두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대일고 2학년]
2024년 대일고등학교 2학년 2학기 중간고사 문학은 객관식 22문항, 서술형 8문항으로 총 30문항 출제되었다. 객관식은 2.5~3점으로 60점 만점, 서술형은 5점으로 40점 만점이다. 시험 범위로 현대 시 3 작품, 고전 시가 12 작품, 고전 산문 4 작품으로, 총 19 작품이 공지되었다. 교과서 비중이 낮고, 학교 프린트 비중이 매우 높다. 시험 범위 19 작품 중 1지문이 빠졌고 외부 작품 8개가 등장하여 비교하는 문제가 주로 출제되었다. 따라서 시험 범위에 대한 학습은 완벽하게 되어 있어야 하며 낯선 지문을 읽어내는 안목도 중요하다.
한얼에서는 주제별 연계 작품을 함께 학습하며, 서답형 문항을 연습하며 수업을 진행한다. 이번에도 수업 때 다룬 외부 작품, 보강에서 다룬 외부 작품이 7번, 15번, 20번에서 그대로 출제되어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고, 서답형 1번 <경설>의 갈래, 문답 구조, ‘거사’ 역할이 그대로 적중했다. 서답형 2번 고려가요의 특징, 서답형 3번 작품별 갈래 이름과 시대순 배열 문제, 서답형 4번 <능양시집서>의 핵심 내용 이해 문제, 서답형 7번 가전체 갈래 특징, 서답형 8번 전설의 특징 모두 적중했다.
시험 범위에서 출제된 문제의 난도는 중상 수준이었고, 16번 시 이론 적용 문제가 킬러 문항이었다. 외부 작품과의 비교 문제도 까다로웠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이번 시험은 어려운 편이었다. 변별력 있는 문제로 ‘모두’ 고르는 문제가 5, 13, 21번으로 등장했다. 특히 13번 문제는 적절하지 ‘않은’ 선지의 개수를 고르는 것인데 적절한 선지를 고르는 실수를 할 수 있어 킬러 문항이었다. 지난 시험과 비교했을 때 이번 시험에서는 개수 고르는 문제가 한 문제밖에 출제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외부 작품과의 비교 문항이 거의 지문마다 제시되고, 복합 지문 비교 문제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난도가 높았다. 따라서 작품 단독으로 이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다른 작품과의 연관성을 고려하며 파악하는 안목이 필요하다.
이번 시험은 어려운 편이어서 1등급 컷은 92~94점으로 예상한다. 서답형에서 실수가 없고, 객관식 3개 정도 틀렸을 경우 1등급을 받을 수 있다. 서술형 문제가 관건인 대일고 시험에서는 모든 작품에 대한 서술형 대비가 완벽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한얼에서는 평소에도 서술형을 대비하며 수업이 이루어지고, 직전 보강에서 집중적으로 서술형을 연습한다. 또한 연계되는 외부 지문을 확장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대일고 2학년에서 최상위권을 선점할 수 있는 필수 조건이다. 따라서 대일고 내신을 제대로 준비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시험 범위의 작품에 대한 꼼꼼한 이해와 더불어 외부 작품에 대한 수능형 분석 능력이 필요하다.
목동 앞단지 한얼국어논술전문학원
김운식 원장
02-2653-3644~5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