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교 수업을 충실히 해야 한다.
예전에 저학년은 한글 책을 꾸준히 읽고 연산만 챙기면 수학이 충분하다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서술형 문제가 많이 나오고 있다. 영어 때문에 한글 책 읽기에 소홀히 하지 말고, 학교 수업에 충실해야 한다.
2. 매일 연산 연습을 한다.
수학을 잘하는 아이라도 연산은 꼭 챙겨야 한다. 수학을 잘하는 아이도 시간이 지나면 금방 잊어버리기 때문에 반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아이 수준에 맞는 수학 문제집을 풀게 한다.
좋은 문제집은 아이에게 70~80%의 정답률이 나오는 문제집이다. 처음에는 쉬운 문제집으로 시작해도 꾸준히 하다 보면 어려운 문제집도 풀 수 있다. 수학을 잘하는 아이가 푸는 문제집을 무작정 따라 하지 말아야 한다.
4. 장기적으로 수학을 잘하기 위해서는 한글 책 읽기는 기본이다.
서술형 문제 중 정확하게 문제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수학 수업도 중요하지만 국어 수업도 병행이 되어야 한다. 수학의 원리를 교구를 통해서 배워야 한다. 또한 생활 속에서 수학을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하고, 수학 공부를 힘들어할 때쯤 수학 보드게임 등으로 사고력과 재미를 동시에 느끼게 한다.
5. 제일 좋은 개념서는 학교 교과서와 익힘책이다.
예습할 때는 교과서의 개념 부분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습관을 들여 준다. 학기 중 공부할 때도 마찬가지로 교과서와 익힘책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수학 문제집을 풀게 해 준다. 교과서와 익힘책이 가장 기본이 되는 내용이므로 모르는 부분 없이 정확하게 이해하는지 항상 확인해야 한다.
6. 방학 중에는 다음 학기에 대한 예습을 충실히 해 둔다.
예습은 교과서와 익힘책을 기본으로 하고, 시중 교재는 기본 설명이 잘 되어 있는 쉬운 교재로 한다. 문제집을 선정하면 반드시 끝까지 풀게 한 후 다른 문제집을 풀고, 학기 중에는 심화 문제집을 골라서 학교 진도에 맞춰서 복습을 철저히 한다.
최승일 원장
파워영재학원
문의 02-508-6567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