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며
1학기가 끝나며 2학기 시작 전 ‘여름방학부터 국어 공부는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고민이 될 것이다. 고1학생은 이제 첫 학기 경험을 했다. 국어 성적이 안 좋았던 학생은 무엇이 문제였을까? 지난 겨울방학부터 국어 공부를 열심히 했는가?
2학기는 여름방학부터다. 지금부터 시작하라. 1학기 성적이 좋았던 학생은 자만은 금물이다. 수학특강 한다고 국어를 여름방학 때 쉬면 2학기 성적은 기대하지마라. 국어는 역시 할수록 할 것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고2학생은 학교마다 선택과목이 다르기 때문에 남들과 똑같이 하려 말고 본인에게 맞는 국어학습 전략을 세워라.
[고등학교 1학년]
문법
2학기 과정이 주로 중세국어이기 때문에 현대문법의 요소와 중세국어 이론 공부가 우선이다. 중세국어는 고전문학을 읽는 방법이나 형식형태소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따라서 한글창제 기본원리, 훈민정음 해례본, 용비어천가, 소학언해 정도 공부하고 2학기를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문학
문학은 1학기가 현대문학 중심이라고 봤을 때 2학기는 고전문학중심이다. 따라서 국어공부를 현대문학이론을 다시 정리하고 시조를 공부하는 것이 좋다. 이와 함께 요즘은 고전문학 외부지문도 잘 출제됨으로 고대문학, 향가, 고려가요, 주요가사 작품도 꾸준히 공부해두길 바란다. 고전문학은 모두 낯설기 때문에 여러번 반복학습이 효과적이다.
독서와 모의고사
1학년 시기에는 독서와 함께 모의고사도 꾸준히 공부할 필요성이 있다. 독서는 굳이 따로 책을 사서 공부하지 말고 모의고사 문제집을 사서 공부해라. 국어실력이 부족한 학생은 고1 문제집을, 상위권 학생은 고2 문제집이 바람직하다. 역시 모의고사는 꾸준함과 오답을 꼼꼼히 하는 것이 좋은 자세이다.
[고등학교 2학년]
독서
고2 독서는 개인적으로 수능 기출보다는 고3 ebs 수능독서를 우선으로 하고, 최근2년 기출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매일매일 조금씩 공부하길 바란다. 상위권 학생은 영역별로 주요내용을 파악하면서 연관된 배경지식을 넓혀가는 학습이 좋고, 중하위권은 글 전체 조직도, 중심내용, 요약, 문장, 핵심어등 기초적인 독서의 기본을 연습하면서 매일 천천히 조금씩 상세히 공부하길 바란다.
언어와 매채 / 화법과 작문
2학년 2학기가 ‘언어와 매체(언매)’인 학생은 반드시 언매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 우선 현대문법 전 단원 개념을 익혀서 암기해야 하며 두 번째로는 기출을 풀어보길 바란다. 3학년 때 ‘언매’인 학생은 이해 위주로 한번 연습이 필요하다. 물론 기출도 풀어보는 것이 좋다. 2학기가 ‘화법과 작문(화작)’인 학생은 수능 기출 일주일 정도면 충분히 연습이 된다. 오히려 과도한 화작 공부 투자 보다는 문학과 독서 공부를 하는 것이 좋다. 내신 때 화작 공부를 해도도 늦지 않으니 독서와 문학 공부에 시간투자를 바란다.
모의고사
고2 여름방학부터는 모의고사 풀이도 많이 연습해야 한다. 왜냐하면 문학은 2학기 교과과정에 없기 때문에 모의고사를 통해 고3 수준으로 공부하라는 것이다. 따라서 고3 기출로 공부하는 것이 좋으나 중하위권 학생은 고2 모의고사도 좋다. 가급적 해설지를 참고하기 보다는 직접 지문에 근거해 오답 풀이를 하길 바란다. 화작을 선택한 학생은 화작이나 독서도 함께 모의고사를 통해 연습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끝맺으며
모두 열심히 하길 바란다. 특히 수시를 일찍 포기하고 정시하겠다며 방황하는 학생들에게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방학은 새롭게 다시 시작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니 지금부터 열심히 하길 바란다. ‘언매’는 개념위주로 암기해서 기출연습, 독서는 스스로 지문분석 오답을 통해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다. 문학은 겨울 방학 전까지 각 장르별 주요작품 공부를 하되, 자료 구하기 힘들면 올해 고ebs 수특 문학도 차선책으로 추천한다. 공부는 열심히 하는 것이 재능이다. 좋은 결과가 꼭 올 것이니 끝까지 포기 말고 도전바란다.
일산 후곡 수비니겨 국어논술학원
차백현 원장
문의 031-925-7999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