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전형 중 학생부종합전형 평가 요소는 학업역량, 진로역량, 공동체역량이 있다. 학교 생활에서 항상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평가 항목은 ‘공동체역량 키우기’라고 할 수 있다. 공동체역량은 협업과 소통 능력, 나눔과 배려, 성실성과 규칙 준수, 리더십으로 나뉘어서 평가된다.
[협업과 소통능력]은 단체 활동 과정에서 서로 돕고 함께 활동하는 모습이 보이는가? 구성원들과 협력을 통하여 공동의 과제를 수행하고 완성한 경험이 있는가? 타인의 의견에 공감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보이며, 자신의 정보와 생각을 잘 전달하였는가? 를 평가한다.
[나눔과 배려]는 학교 생활 속에서 나눔을 실천하고 생활화한 경험이 있는가? 타인을 위하여 양보하거나 배려를 실천한 구체적 경험이 있는가? 상대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를 평가한다.
[성실성과 규칙 준수]는 교내 활동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에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한 경험이 있는가? 자신이 속한 공동체가 정한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고 있는가?를 평가한다.
[리더십]은 공동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하고 실행을 주도한 경험이 있는가? 구성원들의 인정과 신뢰를 바탕으로 참여를 이끌어내고 조율한 경험이 있는가?를 평가한다.
종합하면, 다양한 공동체 활동에서 주도적으로 학습 멘토 역할을 하며 자신의 능력을 나누고 동료의 성장을 도운 경험, 자신보다 어려운 처지에 있는 상대나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나눔을 실천하는 노력, 교내 행사나 축제와 같은 학교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봉사하는 활동 등이 학교생활기록부 전반에 걸쳐 구체적으로 표현될 수 있다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상대의 요구, 의견이나 가치관이 충돌하는 경우 등의 상황에서 당장 자신에게 득이 되거나 손해를 감수하는 상황일지라도 나와 공동체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이타적인 노력을 보인 경험이 있다면 긍정적인 평가 근거로 삼을 수 있다. 즉, 항상 상대의 처지를 헤아리고, 나의 입장과 같이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려는 노력을 바탕으로 나눔과 양보, 배려 등을 실천하는 자세를 갖도록 노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노력이 결과적으로 평가자에게 인식될 수 있도록 어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안수빈 원장
안쌤의 쉬운 과탐 학원
문의 02-537-0517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