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1 지난 겨울방학동안 학원에서든 혼자서든 열심히 준비해 왔을 학생들에게 고등학교 첫 내신시험인 중간고사에 마지막 정리를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마무리 정리에 대한 팁을 소개한다.
이제 남은 기간은 3주에서 4주정도 남아 있을 것이다. 기타 수행평가도 어마어마하게 많을 것이다.
최대한 계획을 잘 세워 이 4주를 최대한 알차게 써보도록 하자.
시험범위에 따른 필수 유형들을 소개하며 중요 부분을 체크하고 꼭 이 부분만은 확실히 학습하여 시험에 임할 수 있게 하자. 학교에 따라 시험범위가 다르겠지만 대부분 고1들은 다항식연산부터 이차함수 최대 최소까지가 시험범위이다.
다항식 연산부분은 여러가지 곱셈공식과 그 변형 그리고 기출 파생공식등을 필히 정리하고 암기해 놓아야 한다. 계산적인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암기에 의한 빠른 풀이능력을 요구한다.
항등식 나머지정리 인수정리 단원에서는 기출 문제 유형을 파악하고 잘못된 나눗셈의 검산식 이용한 심화문제가 빈출되기 때문에 이해하려고 노력해야겠지만 풀이하는 방법을 반복해서 익히도록 하자
인수분해 단원은 곱셈공식의 역순과 복잡한 식에 관한 항 5개짜리 인수분해 유형은 거의 매년 출제되므로 필수 체크 유형이다.
허수단원은 주기성과 음수제곱근성질, 허수의 성질 증명과 합답형문제등 난이도가 높은 문제가 출제 되므로 중심화 난이도의 문제들을 꼭 풀어보아야 한다.
이차방정식과 그 활용에서는 판별식 근과 계수와의 관계등의 개념이 체크할 부분이다.
이차함수와 이차방정식단원은 그래프에서 함수식, 함수식에서그래프로 변환하고 그 해석능력을 요구한다. 단순히 대입을 통한 문제만으로는 점수를 받기 힘들다.
이차함수 최대최소에서는 꼭 축의방정식을 적극 활용하여 문제에 접근해보자.
축의 방적식에 미지수가 들어간 경우의 고난도 문제 또한 따져보기 즉 조건에 맞는 해석을 잘해애 한다.
그리고 대진고 대진여고 혜성여고 청원고 청원여고 용화여고 등 일부 학교들은 삼사차 연립방정식까지가 시험범위로 다른 학교에 비해 많은 편으로 양이 많더라도 단원의 빠짐 없이 준비하록 하자.
시험범위에 속한 유형별 개념을 먼저 정리하고 그에 맞게 취약한 부분을 파악한뒤 확실히 맞출수 있는 문제유형을 확보한다
그러나 내신시험지에는 유형별로 차려대로 나오는게 아니니 기출문제형식으로 단원순서를 랜덤으로 풀어보는 연습이 수반되어야 하고 반드시 시간안에 푸는 연습을 해야 한다.
시험범위 개념에 대한 이해도가 충분하다 판단 된다면 양이 그리 많지 않은 올림포스 고난도와 내신 고쟁이 정도의 문제집을 활용하여 중심화 문제에 대한 연습을 하기 추천한다.
학교별 부교재와 학습지 반복확인은 필수이고 6월모고 기출문제 또한 정리한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문제풀이보다는 지겹더라도 풀었던 자료를 반복학습하여 마치 풀이과정이 암기되듯 학습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내신시험이다.
홍 성일 원장
초수학학원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