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잠신고 영어내신 시험 범위는 어느 정도인가?
-잠신고 영어내신 시험 범위는 능률(김)교과서 2개 과에 모의고사가 추가로 들어간다. 모의고사의 분량이 많아서 시험 준비가 쉽지 않은 학교다. 모의고사는 특정 연도 특정 월이 아니라 조금씩 모아 시험 범위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다. 즉 2024년 내신 시험에 2022년이나 2023년 모의고사 문제가 섞여서 나올 수 있다는 말이다.
Q. 잠신고 영어내신 객관식 문제 유형과 난이도는?
-잠신고 영어내신에서 객관식은 75퍼센트 정도 나오는데 수능형이다. 특별히 난도가 높은 것은 없다고 봐야 한다. 1~3등급에 포함되는 학생들은 하나라도 틀려서는 안 되는 것들이다. 지문을 읽고 주제 찾기, 문맥상 어울리지 않는 어휘 찾기, 흐름에 맞지 않는 문장 고르기, 문장순서 배열하기, 빈칸추론, 어법 등인데 이중 어법이 가장 어려울 수 있다. 관계대명사나 특정 어법의 용법이 다른 것들을 모두 고르라는 등의 문제가 나오기도 한다. 단순한 어법 개념 암기가 아니라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문법적 이해와 적용훈련이 되어있어야 해결할 수 있다. 그 외는 대부분 평이한 객관식 유형이다.
대부분 일반적인 수능형 문제인데 미리 시험 준비 기간에 충분히 읽고 준비하면 틀릴 수가 없다. 기본적인 해석을 흐름을 이해하면서 대비하면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이다. 물론 기본적인 해석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은 당연히 객관식도 어렵겠지만, 오늘은 잠신고 영어내신 1등급이 목표인 학생들을 위한 전략에 집중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Q. 그렇다면 잠신고 영어내신 주관식 서술형 문제 경향과 난이도는?
-잠신고 영어내신 서술형 문제는 대부분 영작이다. 주어진 우리말을 영어로 옮기는 문제다. 시험 범위가 많기 때문에 잠신고 영어내신 영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 범위를 암기할 수는 없다. 하지만 영작 문제가 4~6문제를 차지하기 때문에 ‘중요한 사항’이 표시된 문장은 꼭 암기하면서 대비해야 한다. 중요한 사항이란 대부분 문법상 특이한 곳이다. 그리고 각 문단의 주제문이 될 수 있는 핵심 문장도 자주 출제된다. 특수구문의 경우 잠신고뿐 아니라 다른 학교에서도 자주 영작이나 서술형 문제로 출제된다. 그리고 이런 문장들이 출제되면 대부분 그 문제가 킬러 문제가 된다. 1·2등급을 가르는 문제들이 결국 영작이고, 그중에서도 특수구문이라고 생각해두길 바란다.
서술형 어법은 주어진 글에서 문법상 틀린 곳을 찾아서 고치는 형태인데 시험 범위를 해석해나가면서 어법상 중요한 곳은 반드시 그 문장을 완벽히 암기해 두어야 한다. 서술형 어법뿐 아니라 영작 문제로 자주 출제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잠신고 영어내신 영작 문제 중에는 고난도 어휘가 포함된 문장들도 출제되는 경향이 있다. 어휘를 암기할 때도 그 단어에만 신경 쓰지 말고 문장 전체가 영작 등으로 변형되어서 나올 수 있다는 예상을 하고 대비해야 한다.
Q. 잠신고 영어내신 1등급을 위해 현실적으로 어떤 대비를 해야 하나?
-잠신고 영어내신에서 1등급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먼저 많은 시험 범위를 빠른 속도로 해석할 수 있는 독해 능력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신과 수능에 들어가는 기본어휘에 대한 암기가 선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특히 내신에는 혼동어휘, 즉 철자가 비슷하지만 의미가 다른 어휘들이 자주 출제된다. 입학 전에 혼동어휘가 잘 정리된 어휘교재로 암기해 두길 바란다. 그리고 어법의 경우 객관식뿐만 아니라 주관식 서술형어법과 영작 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완벽한 암기가 필요하다. 수학 공식처럼 암기해야 한다. 영어는 생각보다 암기하는 과목이다. 특히 영어내신이 그렇다. 한 문제 틀리면 1등급, 두 문제 틀리면 2등급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영작문제 중 한 문제만 틀리고 나머지는 모두 정답을 적어야 한다. 시험 범위가 많아 모두 암기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하다. 그렇다면 대비법은 확실히 정해진다. 영작 실력을 키워야 한다. 매일 어순배열 영작 연습을 꾸준히 해두길 권한다. 모든 문장을 암기할 수 없다면 모든 문장을 영작할 수 있는 실력을 키우는 게 1등급의 열쇠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