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들의 수학 공부를 위해 엄마, 아빠도 수학을 열심히 다시 공부해야 한다고 말씀을 드리면 재미있는 제안이라고 생각은 하시지만 정말로 수학 공부를 시작하시는 부모님들은 많지 않은 것 같다. 엄마, 아빠도 수학을 다시 공부해야 하는 이유는 ‘만물유전(萬物流轉)’이라는 사자성어의 뜻처럼 세상 모든 것은 끊임없이 변하기 때문이다. 수학 교육도 마찬가지이다. 수학을 잘 가르치고 잘 배우는 방법은 현재에도 계속해서 변하고 있다. 비록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수학의 본질적인 핵심은 변하지 않겠지만 현재 수학 교육은 10년 전과 달라야 하고, 10년 후에는 또 지금과 달라야 한다.
그렇다면 우리 시대에 맞는 수학 공부 방법은 무엇일까? 최신 연구 결과에 따르면 현재 최신 수학 교육 방법은 학부모의 학습 참여, 학생 중심, 문제 해결 중심, 기술 활용의 강조로 요약할 수 있다.
이 중 가장 특이한 것은 학생과 교사의 역할 뿐 아니라 학부모의 역할도 매우 강조하고 있다는 것이다. 예전에는 교사와 학생을 학습 활동의 중심에 두고 교사와 학생의 역할을 강조했다면, 지금은 학부모의 수학 학습 활동 역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본다. 보통 공부는 학생이 하는 것이며 학생의 역량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지만 오히려 학부모와 함께 문제를 해결 하는 과정을 경험한 학생들은 수학적인 능력과 자신감이 커진다고 한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학부모와의 수학적인 대화를 통해 자기 생각을 표현하고 다른 관점과 수학적인 개념을 더 깊이 이해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수학적인 문제를 다양한 각도에서 접근하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따라서 학부모들은 자녀와의 수학적인 대화와 토론이 가능하도록 가능한 여러 수학 프로그램에 참여하여야 한다.
또한 현재 수학 교육에서는 학생 중심의 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학생 스스로 질문하고 탐구하며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 방법이다.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른 사람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토론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수학적인 개념을 스스로 발견하는 과정을 경험한다. 선생님은 학생들이 탐구 과정에서 지원을 제공하고 필요한 도움을 주어야 한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학생들은 수학을 단순히 암기하고 따라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지식을 구축하고 응용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이는 학생들의 자기 효능감과 수학적 사고력을 키우고 지속적인 학습 동기를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다음으로 현재 수학 교육에서 제시하는 방법은 문제 해결 중심 학습법이다. 이 학습법은 학생들에게 현실적이고 응용할 수 있는 문제를 제시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수학적 개념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학생들에게 주어진 예산 내에서 최대한 많은 물품을 구매하는 최적의 전략을 찾게 하여 학생들이 최댓값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학습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현실적이고 응용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며 수학적 사고를 배우게 된다. 이렇게 학생들이 직접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수학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이 길러질 수 있다. 문제 해결 중심 수학 교육은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의 전문성과 노력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현재 수학 교육은 컴퓨터 및 기술을 활용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래프 작성 소프트웨어나 컴퓨터 프로그래밍, 시뮬레이션, 데이터 분석 등과 같은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학생들은 수학적인 개념을 시각적으로 확인하고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우리 시대의 수학 교육은 교사, 학생, 그리고 학부모 모두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더욱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해 학생만 아니라 교사와 학부모 모두 노력하고 적극적으로 수학 활동에 참여하여야 한다. 이것이 바로 엄마 아빠도 수학을 꼭 다시 시작해야 하는 이유이다.
김 민성 원장
격수당수학학원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