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제 범위
2023년 2학년 2학기 백암고 중간고사는 교과서 1~3과, 23년 9월 고2 모의고사 29~45번 및 부교재 4강이 시험 범위에 포함되었다. 1학기 중간고사 시험 범위가 교과서와 모의고사였고, 1학기 기말고사는 교과서와 부교재만 들어 간 반면에 이번 시험은 교과서, 모의고사, 부교재를 모두 시험 범위에 포함하여, 작년과는 다른 패턴을 보여준다. 여름방학 기간 동안 2학기 중간고사를 대비해 미리 부교재를 미리 공부한 학생들이 꽤 많아 억울해할 수도 있지만, 다 자기 실력으로 돌아가니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문제 유형 분석
이번 시험에는 듣기가 객관식 65점, 서답형 35점으로 듣기 10점, 교과서 30.7, 모의고사 31.9, 부교재 19.9, 외부지문 두 문제로 7.5점이 배점되었다. 시험 전 범위에 걸쳐 점수가 고르게 분포하기 때문에 어느 하나 소홀히 할 수가 없는 시험이었다.
교과서는 객관식에 비해 서술형이 더 비중 있게 출제되었고, 전반적으로 문제를 풀 때는 쉽게 느껴졌으나, 시험이 끝난 후 생각과 다른 점수를 받는 경우가 생겼을 것을 본다. 예를 들어 객관식 8번의 경우 ‘삶을 살아가다’라는 표현을 produce their lives가 가능한 표현으로 착각하여 오답이 많이 나왔을 것으로 본다. 서답형 1번은 본문의 어휘를 변형하고 문장을 추가하여 오답을 유도했지만 지문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으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었고, 서답형 2번의 경우 it의 기능을 묻는 문제로 출제하여 대명사 it의 용법을 제대로 정리하지 않고, 시험장에서 처음으로 생각하면 시간을 많이 소모하는 문제가 될 수 있었다. 서답형 5번은 교과서 문장 그대로 어순 배열하는 문제라 절대로 틀리면 안 되는 문제였고, 서답형 6번의 경우도 문장을 추가하고 형태를 변형하는 어휘 문제로 출제했는데 맥락을 정확히 이해하고 공부했으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는 수준이다,
모의고사는 주로 수능형으로 출제가 되었고, 어법의 경우 교과서 2과의 핵심 문법인 가목적어 it을 출제하여 고등학교 내신에 나오는 문법의 범위가 문법 전 범위라고 할 수 있지만, 교과서 핵심 문법은 특히 더 주의 깊게 학습해야 함을 시사한다. 나머지 어휘와 문장 삽입의 경우 수능형 그대로 출제되어 무난했고, 내용 이해의 문제의 경우도 선지의 질문에 대한 답을 본문에서 찾을 수 없는 것을 고르는 형태였으나 본문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으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는 수준이다.
부교재는 어법, 어휘, 서술형으로 출제됐는데, 서술형이 9점으로 배점되어 1등급을 가르는 문제가 되었다. 전체 맥락을 정확히 이해하여 지칭 대상과 함의하는 바를 정확히 찾아내야 하는 문제인데 기본기가 잘 잡힌 학생들의 경우 크게 어렵게 느끼지 않을 수준이다.
총평 및 대책
기존 시험처럼 이번 백암고2 중간고사는 어법과 어휘의 기본기를 강조하고 있는 양상을 보였다. 이번 시험의 경우 얼핏 보면 쉬워 보이나 막상 시험을 치르고 난 후 결과가 본인의 예상과는 크게 다를 수 있는 수준이었다. 1등급 커트라인이 88~89점, 2등급 80~82, 3등급 70점 초반으로 예상된다. 이 기조는 이어질 것이라 예상하며, 백암고 내신 대비는 단순 암기가 아닌, 문장 단위로 어휘 및 어법을 꼼꼼하게 분석하고, 전체 흐름을 정리하며 숙달시키는 전략이 필요하다.
목동 뒷단지 센트럴프라자 종필영어학원
김종필 원장
02-2650-8887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