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서중
1학기 기말고사보다 고난도로 출제되었다. 1학기 시험에서 본문과 관련된 일치 불일치를 크게 다루었다면, 이번 2학기 기말고사에서는 학생들의 기본 어휘력, 기본 문법에 대한 문제를 묻는 것이 많았다.
28번 문제부터 마지막 30번 문제까지, 아이들이 접하지 못했던 문장에서의 '기본적인 어휘력과 문법력'을 묻는 문제를 출제하여 변별력을 높였다.
전체적으로 기본 본문 문제에서도 난도가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문의 내용에 대한 것이면 내용 문제, 문법에 대한 것이면 문법문제'를 출제한 것이 아닌, 본문 내용과 문법을 혼합하여 문제를 낸다던가 요약한 내용에서의 일치 불일치 문제를 내는 경향을 보였다.
이렇게 문제를 변형해서 내는 것에 대비하여, 학생들은 기본적인 어휘력과 문법 위주로 공부하여 다가오는 고등 내신에서의 서술형에 대비하는 것이 좋겠다.
금옥중
아이들에게 '중학교'라는 단계에서, '중학교에 있어 마지막 시험'인 이번 2학기 기말고사는, 1학기 기말고사와 비슷한 난이도로 출제되었다. 다만 저번 시험과 달라진 점이 있다면, 5점짜리 문제가 출제되어 틀린 개수에 따라 점수가 달라지는 것이 아니라, 문제의 점수에 따라 아이들의 점수가 크게 달라지는 부분이다.
두번째, 교과서 어법에 관한 문제에 있어서 지난 시험에서는 본문과 비슷한 외부지문을 변형하여 문제를 내거나 본문에 있는 어법 내용을 변형하여 문제를 출제했었다. 이번에는 외부지문이나 다양한 예시문을 통해 문법 이해도를 변별하는 문제를 출제했다. 이외에도 본문 내용 숙지에 대한 변별력을 내기 위해 단순 암기로 외워질 수 있는 것이 아닌 외부지문이나 본문 변형을 연결시켰다.
따라서, 고등학교로 진학 예정인 학생들은 이번 시험에서 얻은 "외부지문에 대한 익숙함"을 통해 모의고사 공부를 병행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목동 뒷단지 센트럴프라자 종필영어학원
김종필 원장
02-2650-8887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