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선택과목 or 공통과목, 무엇이 더 중요한가?
수학에 대한 우리의 고민은 종종 '미적', '확통', '기하' 중에서 어떤 과목을 선택해야 하는지에 집중되곤 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놓치고 있는 핵심은, 우리가 어떤 과목을 선택했을 때 가장 높은 성적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입니다. 이 고민은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되시나요?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주변의 학생들이나 잘하는 학생들의 선택에 많은 영향을 받아 과목을 선택하거나, 자신이 수학을 잘하거나 흥미를 느끼는 경우에는 미적을 선택하고, 수학을 못하거나 흥미가 없는 경우에는 확통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과목을 선택할 때에는 주변이나 사회적 관념에 영향받지 않고,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과 자신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을 고려하여 과목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것은 공통 과목의 중요성입니다. 공통과목을 종종 선택 과목을 듣기 위한 전 단계 정도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높은 등급을 얻기 위해서는 공통 과목의 완성도가 더욱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미적을 선택한 A 학생과 B 학생이 둘 다 88점을 받았다고 가정해봅시다. A 학생은 선택 과목에서 21점, 공통 과목에서 67점을 받았고, B 학생은 선택 과목에서 20점, 공통 과목에서 68점을 받았습니다. 이때, 어떤 학생이 더 높은 등급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미적이 어려운 과목이니, 미적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은 A 학생이 더 높은 등급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공통 과목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은 B 학생이 1등급을 받고, A 학생은 2등급을 받게 됩니다.
또 다른 예를 들어보면, 미적에서 26점 만점을 받은 학생이 미적에서 21점을 받은 학생보다 더 높은 등급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공통 과목의 점수로 미적의 부족한 점수를 메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적 26점, 공통 과목 63점을 받은 C 학생과 미적 21점, 공통 과목 68점을 받은 D 학생 모두 1등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어려운 과목을 선택해야만 내 성적이 더 높아진다거나, 어려운 과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수록 내 등급이 높아진다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따라서, 과목 선택 시에는 주변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과 자신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을 고려해야 하며, 선택 과목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공통 과목의 완성도를 높이는 노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영어: 절대평가에서 1등급 받는 방법
절대평가에서 1등급을 받는 방법은 절대평가의 특징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입니다. 상대평가 과목과는 달리, 절대평가는 학생 개개인이 노력하고 공부한 결과에 따라 성적이 결정된다는 것이지 1등급을 쉽게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아닙니다.
20학년도부터 절대평가인 영어 1등급 비율을 확인해보면, 21학년도 수능에서 1등급을 받은 학생들의 비율인 12.66%을 제외하고, 수능과 모의고사 모두에서 1등급을 받은 학생들이 4~10% 정도로, 상당히 높은 경쟁률을 가집니다. 특히나, 올해 3월 고3 모의고사에서 1등급을 받은 학생들의 비율은 1.98%입니다. 영어 1등급은 1등급을 받을만한 공부를 한 학생들에게 주어지는 결과물입니다. 절대평가라고해서 다른 과목에 비해 난이도가 쉽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과목처럼 양과 질 모두에서 밀도 있게 공부를 해야지만 1등급을 얻을 수 있습니다.
수시와 수능 모두에서 입시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는 서둘려 영어실력을 완성하고 다른 과목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는 전략적인 공부가 필요합니다. 고3 모의고사와 수능에서 안정적인 1등급이 나올 수 있도록 중3 2학기인 지금부터라도 몰입해서 영어실력을 완성해야합니다. 주관식을 제외하면 모든 노원구의 고등학교 영어내신과 수능의 유형 유사도는 매우 큽니다. 따라서 수능유형을 학습한다는 것은 고등학교의 영어내신을 준비한다는 것과 동일하며, 강도 높은 내신공부는 수능에서의 고득점과 연결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영어는 수능과 수시를 한 번에 준비할 수 있는 과목이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활용해야합니다.
정 소영 원장
더베스트학원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