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영어 학원에서 독서를 통해 생각하는 힘을 가르치고 있는데, 아이들에게 가르치고자 하는 생각하는 힘은 총 3가지이다.
1. 스스로 질문하는 힘
2.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힘
3. 답을 찾을 때까지 생각하는 힘
아이들은 정답을 찾기 위해서만 책을 읽으면 안 된다. 선생님의 질문에 답을 찾는 것만이 아닌, 스스로 질문할 수 있는 힘이 필요하다. 질문에 대한 답은 자신 스스로가 찾을 수 있어야 하고, 본인이 만족할만한 대답이 나올 때까지 생각하고 고민하는 ‘집착’이 필요하다.
필자의 학원 원생 중 매우 똘똘하고 성실한 학생이 퇴원 위기에 놓인 적이 있었다. 책의 내용에 대한 이해력은 너무 좋은데, 책에 나오지 않은 내용에 대해 상상을 하거나 궁금한 점을 생각해내는 걸 너무 힘들어 했었다. 그래서 그 학생과 나는 주말에 책 한 권을 같이 읽고, 각자의 머릿속에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질문을 묻고 대답하는 과정을 반복했다. 처음에는 그 학생이 ‘선생님, 그런 질문은 너무 말이 안 되지 않아요?’라고 하더니, 어느 순간 ‘그럼 이런 것도 되요?’라고 물어보았다. 본인이 생각하지도 못했던 질문을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그 학생은 너무 신기해 했다. 우리가 읽었던 책은 ‘Nate the Great’라는 탐정소설이었다. 탐정가 Nate가 다른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과정을 담고 있었다. 항상 그 과정의 이해에만 초점을 두던 그 학생이 이런 질문을 하는 것이었다. “선생님, 근데 Nate는 왜 탐정가가 되고 싶었을까요?’ 필자는 그 순간 등에서 전율이 느껴졌다. 이 아이가 드디어 집착을 통해 책의 스토리에서 벗어나 자신 스스로 질문을 만들어내는 방법을 깨우치는 순간이었다.
그럼 집착은 어떻게 할까?
집착을 하기 위해서는 생각하는 것이 습관화 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생각을 하려면 스스로 질문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나의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하는 집착이 생기게 되고, 그러한 과정이 훈련이 되어 더 강한 집착을 만들어낼 수 있다. 그래서 그 집착이 몸에 베이면 그 과정이 힘들지 않고 자연스러우며, 집착의 맛을 아는 친구들은 원하는 것을 이뤄냈을 때의 희열과 가슴 뜀을 알게 된다.
원더스 잉글리시 아카데미 조진영 원장
문의 02-6953-0850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