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제 범위 및 경향성
2023년 1학년 1학기 금옥여고 중간고사는 교과서 3-4과와 2023년 6월 모의고사에서 출제되었다. 선택형 24문제 및 서답형 6문제로 총 30문제가 출제되었는데, 교과서는 중간고사 39.1에서 34.9점으로 출제 비율이 줄어든 반면 모의고사 60.9점에서 65.1점으로 출제 비율이 더 늘었다. 전통적으로 금옥여고 1학년이 교과서에 비해 모의고사 출제 비율이 높은 경향이 있는데 이번 시험은 모의고사 비중이 더 늘어 등급 커트라인이 대폭 낮아진 결과로 나타났다. 중간고사에 비해 극적인 유형 변화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어휘와 구문 활용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의 경우 많이 체감 난이도가 많이 높았을 것으로 추정한다. 기말고사 등급 커트라인이 92-3점, 2등급 컷이 중간고사 85-7점 정도로 중간고사 1, 2등급 커트라인 98, 92점에 비해 대폭 하락한 것으로 추정한다.
문제 유형 분석
기말고사는 중간고사에 비해 출제유형이 극적으로 바뀌지 않고 수능과 내신형 문제가 혼합되어 출제되었다. 약간의 변화라고 하면 서답형 문제가 중간고사에서는 대부분 문장을 쓰는 문제였던 반면 기말고사에는 요약문을 제시하고 본문에서 찾아 단어를 그대로 또는 어형을 변형하여 채워 넣거나 서답형 4번의 경우 원문 일부를 삭제하고 유사 글을 추가하여 원문의 단어를 찾아 어형변화를 하거나 앞 글자를 추고 내용에 맞게 채우는 문제로 나타났다. 밑줄 어휘의 경우 지문 자체를 바꾸지는 않았지만 부정의 의미를 나타내는 접사와 반대 의미 어휘를 활용하여 이를 고려하여 흐름을 명확하게 파악하지 않고 암기한 대로 접근할 경우 함정에 빠지도록 출제하여 체감 난이도가 올라갔다. 함의 추론은 전체 주제를 이해했으면 무난하게 맞힐 수 있고, 어법의 경우 두 개 고르기와 서술형에서 틀린 어법 세 개를 골라 고치는 문제가 나왔는데, 중간고사에 비해 더 지엽적인 문법 사항을 출제하여 난이도를 높였고, 영영풀이의 경우 매력적인 오선지가 있었지만 분명히 맥락과 반대 풀이 선지가 있어 흐름을 명확히 파악하면 어렵게 않게 풀 수 있게 출제했다. 특히 주목할 문제는 서답형 6번으로 중간고사와 마찬가지로 모의고사를 원문으로 글의 내용을 파악하여 요약문을 완성하는 문제이다. 글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했는지, 동시에 이를 어형을 변화시키거나 단어를 추가하지 않고 제시한 단어를 그대로 배열하는 문제로 답을 찾는 데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유형이다.
총평 및 대책
금옥여고 1학년 기말고사는 중간고사에 비해 유형의 극적인 변화는 없었으나 어법에서 지엽적인 유형과, 문장 구조와 어휘를 변형하여 출제하여 전반적인 난도가 대폭 상승하였다. 특히 서답형에서 단순 암기로는 대비가 쉽지 않고, 생각을 많이 해야 풀 수 있도록 출제하여 중상위권 이하의 경우 시간 내에 모든 문제를 푸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1, 2등급 컷이 모두 중간고사에 비해 5점 이상 하락한 것으로 추정하며, 1학기 중간고사의 등급 커트라인이 예상보다 높아 변별력을 위해 기말고사를 어렵게 출제하고, 2학기에도 이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본다. 실제로 고3 수시에서 최저 등급를 충족하는데 영어를 활용해야 하는 현실에서 내신 영어를 어렵게 출제하여 영어 공부에 소홀하지 않도록 하는 효과를 노린 것으로 생각한다.
이번 기말고사는 금옥여고 내신 영어시험이 절대로 만만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앞으로 이 기조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하며, 시험 범위 지문을 단순 암기로 대처할 생각을 버리고 어휘, 구문, 단락 구조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다양한 형태의 시험으로 메타인지를 높여 앞으로 시험대비를 잘 할 수 있기를 바란다. 수험생들 모두 파이팅.
목동 뒷단지 센트럴프라자 종필영어학원
김종필 원장
02-2650-8887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