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 범위
백석고 국어는 시험범위가 매우 방대하다. 1학년의 경우 교과서 수록 작품, EBS 올림포스(학교 부교재), 문법 추가 학습지, 모의고사 기출 등 타 학교에 비해 시험범위가 월등히 많다. 1학기 중간고사에는 보통의 학교가 문법을 ‘음운의 변동’만 다루지만, 백석고는 교과서에 수록되지 않은 ‘형태소, 품사’를 중간고사 범위에 포함시키는 경우가 많다. 2학년은 1학기엔 문학, 2학기엔 독서를 다룬다. 문학 시험 범위는 교과 수록 작품 외에도 학습지가 더 추가가 되며, 독서는 수능 및 모의고사 지문이 기출된다. 학습량이 매우 많아 학생들이 부담감을 많이 느끼는 학교이다.
문제 구성 및 난이도
매 시험마다 객관식(80점) + 주관식·논술형(20점)의 형식으로 출제되는 편인데, 객관식 문항은 철저히 수능형으로 구성되어 어느 정도 선행을 거치지 않은 학생들은 문제 풀이에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난이도가 타 학교에 비해 월등히 높은 편이다. 제한된 문항 수로 방대한 시험 범위를 처리하다 보니 ‘모두 고르시오’의 유형이 다수 출제된다. 또한 최신 모의고사 유형이나 EBS 교재 문제 유형을 가져와 문제를 출제하거나,
외부 지문과 연결하여 작품을 이해하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는 편이다.
총평
백석고 국어 고득점을 위해서는 ‘이해-반복-심화’가 타 학교에 비해 배로 이루어져야 한다. 범위가 매우 방대하기 때문에 ‘벼락치기’로는 고득점을 기대할 수 없다. 고난도의 문제가 많이 출제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선행이 된 학생들에게 유리한 시험임이 분명하다. 고난도의 문제로 고득점자가 줄어들면서 1등급 컷이 타학교에 비해 낮다. 따라서 ‘절대점수’보다는 ‘상대점수’를 잘 따져야 한다.
최신 수능 및 모의고사 기출 유형이나 EBS 교재 문제 유형이 많이 응용되는 편이기 때문에, 평소 다양한 유형의 기출 유형을 접하고 자기 것으로 만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문학은 특히 작품의 제재 및 주제, 표현상의 특징 등과 유사한 외부 지문을 연계해서 묻기 때문에, 문학 기본서를 바탕으로 다양한 문학 작품을 다루고 비교해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문법은 백석고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것 중 하나인데 문법 전 범위가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유기적으로 함께 연계된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따라서 평소 학습 시 문법 개념을 꾸준히 잡아가며 다양한 기출로 응용해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일산 백마학원가
밀착관리시스템 더블랙G1230학원
고등국어 정지혜 대표강사
(전) 푸른학원
(전) 명성학원
위치 고양시 일산동구 일산로 197 센터21 5층
문의 031-907-1230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