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계동 은행사거리와 대치동,목동에서 적지 않은 기간동안 아이들의 영어를 티칭.코칭 해오고 있다.
그동안 학부모님들로부터 가장 많은 질문들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
요즘 hot하게 떠오르는 자녀의 인지 학습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메타인지라는 말은 저명한 메타인지 심리학자인 리사 손 교수의 교육학에 자주등장하는 말이다.
뛰어난 메타인지 능력을 가졌다면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도전을 함으로써 학습속도를 빠르게 가져갈수있다.
예를들어 수영을 한 달 배운 아이가 '나는 100m를 완주 할수 있는가'를 스스로 판단하고, 만약 완주할수 없다면 나에거 부족한것이 체력인지 기술인지 스스로 판단하는데에 메타인지가 사용되므로, 메타인지 능력이 높다면 자신의 능력과 한계를 더욱 정확히 파악해 시간과 노력을 필요한곳에 적절히 투자함으로써 효율성이 높아진다.
메타인지란 자신의 인지과정에 대해 생각하여 자신이 아는것과 모른것을 자각하는것과 스스로 문제점을 찾아내고 해결하며 자신의 학습과정을 조절할줄아는 지능과 관련된 인식을 말한다.
다시말해서 스스로 느끼고 인지하는것을 앎으로 끝나지 않고 그것을 바로 잡고 해결하는 자기조절을 해나가는 지능적인 인식을 말한다.
특목고와 자사고를 준비하는 초등학교 5,6학년들과 중학생들의 학부모님들로 부터 자주 접하는 질문들은 첫째, 아이의 고교선택을 언제부터 생각하고 어떤 기준을 가지고 해야될까?
두번째, 중등영어와 고등영어는 언제까지 마스터 해야될까?
세번째, 일반고 선택은 어떤 기준으로 고교선택을 해야할까?
특목고인 외고,국제고, 영재고,과고와 전국단위 자사고와 지역 자사고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아이를 초등학교부터 특목고,자사고를 설계하고 준비시키는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특목고,자사고와 일반고,특성화를 선택할때의 효율적인 고교선택기준은 무엇이 있을까?
메타인지 학습법을 통한 아이에게 적합한 고교선택을 통한 효율적인 수능영어 대비전략과 선택한 고교의 내신영어 전략수립으로 SKY대학의 로드맵이 필요하다.
메타인지 학습법을 통한 아이에게 맞는 효율적인 학습전략을 통해 효과를 배가시키는것이 중요하다.
우리아이의 그 동안 시켜온 영어 학습법을 통해 달성해온 학습결과를 토대로 아이의 능력이나 학습유형에 따른 효율적인 영어학습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아이가 그동안 영어학습을 해온것을 메타인지 학습법을 응용한 레벨테스트를 통한 아이의 영어학습의 SWOT분석을 통한 아이의 특성에 레벨에 적합하고 효율적인 영어학습으로 원하는 고교목표와 SKY대학으로의 로드맵이 완성되기를 기원한다.
최 종문 원장
중계에이플러스영어학원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