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때와는 달리 고등학교 국어는 매우 어렵다. 학습량이 매우 방대할 뿐만 아니라, 지문의 길이도 매우 길고 선택지는 낯선 어휘들로 가득하다. 그렇다면 고등학교 첫 국어 시험을 잘 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보통 1학년 첫 국어 시험에는 대부분의 학교가 문학과 문법(음운론)이 들어간다. 먼저 문학을 공부할 때는 갈래별 특성을 먼저 익힌 다음에 제목과 작가 특성을 고려하여 작품을 감상하는 것이 중요하다. 충분한 감상이 이루어진 후에는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접하며 시험에 대비해야 하는데, 이때 선택지 분석하는 연습이 매우 중요하다. 학생들이 문제를 틀리는 가장 큰 이유는 선택지에 등장하는 어휘나 영역별 주요 개념이 숙지가 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평소에 문학 이론 및 개념에 대해 충분히 연습을 하고 실전 문제에 적용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또한 작가나 주제, 정서 및 태도가 비슷한 작품을 연계해 외부 지문으로 출제하는 편인데 시험 대비를 할 때 관련 작품을 충분히 공부해야 시험장에서 당황하지 않고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문법을 공부할 때는 당연한 말이겠지만 개념을 충분히 익혀야 한다. 학생이 본인만의 ‘정리 노트’를 만들어 학습한 개념을 정리해두는 습관이 매우 중요하다. 개념을 충분히 익혔다면 다양한 용례를 바탕으로 적용을 하고, 여러 유형의 문제를 풀면 충분히 고득점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최근 기출된 모의고사 유형을 바탕으로 내신문제가 많이 출제되는 편이기 때문에 기출 문제를 바탕으로 학습하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요즘 학생들은 책을 읽을 시간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어휘력이 매우 약한 편이다. 따라서 평소 모르는 어휘가 나온다면 국어사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낯선 어휘를 따로 노트에 적어두고 공부하는 습관이 내신 1등급에 매우 도움이 될 것이다.
일산 백마학원가
밀착관리시스템 더블랙G1230학원
고등국어 정지혜 대표강사
(전) 푸른학원
(전) 명성학원
위치 고양시 일산동구 일산로 197 센터21 5층
문의 031-907-1230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