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수능 대비 학습에서 영어, 수학에만 집중하고 국어를 소홀히 하면 후회하는 일이 생길 수 있다. 수시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시켜야 하고, 정시는 영·수 2~3등급이 나올 경우 국어도 2등급이 나오면 보다 상위 대학에 갈 수 있는데, 그러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 국어 역시 영,수와 마찬가지로 단 기간에 등급을 올리기 어려운 과목이므로 일찍부터 실력을 다져나갈 필요가 있다. 하지만 중하위권 학생들 대부분은 국어공부를 어려워하고 지루하게 여긴다.
후곡학원가에 자리한 고등부 국어 전문학원 정현경국어학원의 정현경 원장은 “국어를 잘하고 싶은데 성적이 잘 나오지 않는 학생들, 그리고 국어공부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학생들, 그런 학생들이 좀 더 좋은 대학에 갈 수 있도록 성적을 최대한 올려주고 싶다”고 말한다.
“국어를 못해서 성적이 안 나온다? 그만큼 공부했나요?”
정 원장은 “국어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잘 못하는 경우가 더 많다. 그 이유는 공부를 안 해서다. 국어성적이 잘 안 나오는 학생들은 흔히 ‘국어를 못 한다’라고 말하는데 정확히 말하면 ‘국어공부를 안 한 것, 안 했기 때문에 성적이 나오지 않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내신과 수능에서 좋은 성적을 얻으려면 국영수 어느 한 과목 소홀히 해선 안 된다. 정현경국어학원에서는 학생들의 성적 향상을 위해 주 2회 2시간씩 수업을 진행한다. 5~6명 소수의 반 구성으로 원장이 모든 수업을 직접 맡는다.
“처음엔 주1회 3시간 수업을 했었다. 그런데 3시간 내리 강의를 들으면 학생들 집중력이 떨어지게 되고, 특히 중하위권 학생들의 경우 수업 내용을 다 이해하지도 못한다. 그래서 수업 시수를 바꿨고, 그게 맞다는 것을 학생들의 성적 향상으로 체감하고 있다”고 전했다.
정현경국어학원에 고1 때부터 다니면서 국어의 기본을 다지고 자신감을 키운 학생들은 대부분 학년이 올라갈수록 성적이 올라간다. 그래서 3년 내내 다니는 학생들이 많다. 2023학년 대입에서는 3년을 꾸준히 다닌 원생이 수시 전형으로 서울대에 합격하는 성과도 얻었다.
국어 공부의 핵심은 자신감과 기본 개념 정리
“국어 공부의 핵심은 자신감과 기본 개념 정리”라고 정 원장은 말한다. 국어학습에서 기본 개념은 왜 중요할까?
“수능 국어시험은 사고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독서 영역 지문에 인문사회 과학 기술 예술 등 온갖 내용이 나온다. 이 지식을 다 갖출 순 없지만 기본 개념을 확실히 알고 있다면 내용을 제대로 파악해서 답을 낼 수 있다. 또한 수능 출제 범위가 전 영역(국어 문학 독서 화작 언매)인데, 어디서 어느 작품이 나올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때문에 기본 개념을 잘 가지고 있어야 어떤 작품이 나와도 해결할 수 있다. 그래서 방학 때마다 학생들에게 문학, 독서 등 영역별 개념 정리를 다시 해준다.”
문학 작품 이해에 필요한 용어들, 그리고 각 영역별 작품의 특징, 어휘와 문법 등을 학습하고 이해하려면 개념을 알아야 한다. 개념이 잘 잡혀야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고 지문을 정확히 분석하고 문제풀이를 통해 응용력을 키우고 심화문제에도 접근할 수 있다.
‘내신-수능 연계학습’ 내신을 바탕으로 수능을 준비한다
“흔히 내신과 수능은 다르다고 생각하는데 내신과 수능 학습은 다른 게 아니다. 다른 점은 내신시험은 범위가 한정돼 있고, 수능은 전 영역을 다 본다는 것뿐이다. 따라서 ‘내신을 바탕으로 수능을 준비’해야 한다. 내신학습은 결국 수능을 위한 기반이 된다.” 내신 및 수능 대비 학습에 대해 묻자 돌아온 정 원장의 답이다.
정현경국어에서는 1,2학년 때는 내신을 잘 받는 쪽으로 수업을 좀 더 집중시키고 방학 기간에 수능 관련 선행 학습을 조금씩 들어간다. 2학년 겨울방학 때는 본격적으로 수능 체제로 들어간다. 내신 대비를 쭉 하면서 수능과 연계 학습을 시켜주는 것이다.
고3은 매주 실전모의고사를 보고 풀이 수업을 진행한다. 주말 아침 수능 국어시험과 똑같은 시간대에 시험을 보고 학생개별파일에 1년간 매 시험 결과와 석차, 출석 여부 등을 기록해 관리한다.
“저는 항상 학생들이 최우선입니다. 국어를 일단 좋아하게 하기 위해 학기 중엔 숙제도 거의 내주지 않아요. 부담을 좀 덜어주고 자신감을 붙여주면 적은 시간을 들여 좋은 성적을 낼 수 있습니다. 그게 최고죠. 저에게 배우러 온 학생들을 최선을 다해서 가르치고 반드시 성적을 올려주는 것, 그것이 저의 책임이자 보람입니다.”
위치 고양시 일산서구 일산로 537 뉴월드코아 2층
문의 031-914-1695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