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교육과정의 도입과 함께 결과 중심의 평가가 지양되고 비중이 작아지면서 과정 중심의 평가라 할 수 있는 수행평가의 비중이 커지고 진로 중심 위주의 교육과정이 펼쳐짐과 동시에 중등 각 학교별 내신의 변별력이 상실되어가는 것은 몇 회차 앞서서 썼던 칼럼(중학교 내신을 바라보는 관점)에서 언급한 바와 같다. 교육현장에 있는 이들이면 다 알고 있는 사실이라 할것인데 문제는 어떤 태도로, 혹은 무엇을 목표로 중등 내신을 바라보며 공부해야 할 것인가이다. 내신의 과목별 난이도가 낮다보니 조금(거의 공부와 담을 쌓고 지내는 아이들을 제외하고)만 신경을 쓰면 8~90점을 넘기기는 어렵지 않은데 문제는 그로 인한 본인의 실력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점수(결과)가 상향평준화되어 있으므로 일종의 안도감과 함께 본인들의 평균적이고 객관적 실력을 오인하기 십상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또는 내신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몇 회 앞서서 쓴 칼럼에서 언급한 바 있으나 인근 중학교별 내신 특성을 각각 검토해보고 어떻게 효율적으로 대비해 나갈 것인지 검토해보기로 한다.
중학교별 시험의 범위는 대부분 교과서 본문 2개과, 그리고 대화구문, 학교에서 나눠주는 프린트이다. 본문과 대화구문 암기 후 프린트 문제를 다시 풀어보면 극히 몇 문제를 제외하고 는 거의 모든 문제를 맞힐 수 있다. 시험 범위에서 앞서 열거한 세 개 항목은 대부분의 학원 이나 시험을 준비시키는 곳이면 다 준비 하는 것들이고 혼자 공부한다 해도 빠트리기 힘든 부분들이다. 그렇게 빠트리지 않고 몇 회 반복을 하면 거의 맞힐 수 있는 평이한 수준으로 문제가 출제되고 있다. 각 학교별 세부적인 특징을 몇 가지 살펴보자.
신서중 - 추가 독해 프린트 지문이 응용되어 난이도 있게 출제되기도 했었으나, 22년 내신에서는 추가 지문 자체도 배부 되지 않아 출제되지 않는 경향을 보였으며 대신 본문을 조금 변형한다거나 본문 내용 이해 문제를 조금 혼동할 수 있게 출제하여 함정에 빠트리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또한 매년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중3과 중2 난이도를 변별하여 중3 난이도를 조금더 어렵게 출제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목일중 - supplementary reading 이 시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 본문 암기와 더불어 supplementary reading 지문 암기는 필수적이고. 영영풀이 관련 프린트도 항상 비중 있게 출제되고 있다. 또한 교과서 주요 문법 이외의 기초 문법이 폭넓게 출제되어 변별력을 가르는 경향과 함께 뒷단지 학교들중 그래도 변별력을 다소 갖추는 문제들이 출제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봉영여중 - 목동권 대부분 학교가 서술형 출제를 하지 않는데 22년 2학기 기말고사에서 서술형 문제를 출제하였다. 특정한 영역을 정해놓고 그 부분에 대한 문제를 매년 반복하여 출제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문법과 어법의 난이도가 학교에서 배부해 주는 자료에 비해 인근 중학교중에서 가장 폭이 넓고 어렵게 출제 되는 경향을 보인다. 하지만 봉영여중 또한 난이도는 하향평준화 경향을 띠고 있다.
금옥중학교 - 본문 2개와 대화구문, 프린트에서 고루 균형 있게 출제되는 편이며 프린트 양이 조금 많은 편이나 세 가지 부분에 대한 기본사항을 충실히 공부하면 무난하게 점수를 받을 수 있는 수준의 출제 경향을 띠고 있으며, 짤막한 독해 추가지문이 항상 배부되고 있고 거의 매번 평이하게 출제되고 있다.
중학교 내신 시험의 경우 주어진 범위내의 것들을 공부하는 것은 좋으나 ‘90점 목표 달성’을 위한 공부보다는 심화된 학습을 통해 아이들의 실질적 ‘영어 실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학습이 필요하다. 어느 중학교를 막론하고 내신 A등급 비율이 40~50%정도 되는 무난한 난이도로 출제되고 있으므로 내신대비의 목표는 A등급 달성만이 목표가 되어서는 안 되며, 내신기간 일지라도 반드시 고교 내신 1등급을 위한 영어기본기를 더욱 공고히 하는 학습이 병행되어야 한다. 학교 프린트가 있다면 프린트에 제시된 문법 예문에 대한 이론습득은 제대로 됐는지, 구조분석은 제대로 하고 있는지, 영영 풀이에 대한 해석은 제대로 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외부 지문이 있다면 단어를 포함하여 내용이해 등 폭넓게 지문관련 사항들을 이해시키고 점검해야 한다. 해야 할 것들을 폭넓게 지정한다고 하더라도 내신기간의 아이들의 평균적 집중력은 최상의 집중도를 보인다. 그것이 중등내신 기간을 알차게 보내야 하는 이유이자 알차게 보내는 방법이다.
목동 더불어숲영어학원 고영홍 원장
문의 02-2646-8202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