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새해가 밝았다. 얼마 전 정시접수가 마감이 되었고 정시 합격자 발표를 앞두고 있다. 일반계(인문계, 자연계) 수험생들은 수시 혹은 정시 합격자 통지만 나오면 입시가 끝이다. 하지만 예체능학생들은 실기 시험이 남았다. 일단 전체적인 입시 일정을 소개한다.
수시에 대하여
이제 고3이 되는 미대 수험생들이 치를 2024학년도 대학입시 일정은 현재 진행 중인 2023학년도 대학입시 일정과 크게 다르지 않다.
먼저 수시 모집의 경우를 보면 입학원서 접수 기간은 9월 13일부터 17일까지이다. 대학들은 이 기간 내에서 자율적으로 3일 이상의 일정을 정해 입학원서 접수를 시행한다. 단, 재외국민과 외국인 특별 전형은 2개월 정도 앞선 7월 4~8일 사이에 접수를 별도로 받는다. 논술과 면접 등 대학별고사와 서류평가 전형일, 합격자 발표까지의 학생 선발 전형은 9월 18일부터 12월 14일 사이에 대학이 자율적으로 실시한다. 이때 일부 대학은 수시 모집의 학생 선발 시기를 한 번 또는 두 번 이상으로 나눠 실시하기도 한다.
수시 합격자는 대학별로 발표하되 12월 15일까지는 최초 합격자를 발표해야 한다. 한편 수능시험 성적을 최저 학력 기준으로 적용하지 않는 대학의 경우에는 이르면 10월 초순에도 합격자를 발표할 수 있다. 그러나 수능시험 성적을 최저 학력 기준으로 적용하는 대학들은 12월 9일 수능시험 성적 통지 이후부터 12월 15일 사이에 합격자를 발표하게 된다.
정시에 대하여
정시 모집 일정은 수시 모집 합격자 등록이 모두 끝난 이틀 뒤인 12월 29일부터 2024년 1월 2일 사이에 모든 대학이 3일 이상 입학원서 접수를 실시한다. 학생 선발 전형은 모집 군별로 서로 다른 시기에 실시한다.
‘가’군은 23년 1월 5~12일까지고, ‘나’군은 1월 13~20일까지며, ‘다’군은 설 연휴로 인해 1월 25일부터 2월 1일까지이다. 정시 모집 합격자의 최초 등록 기간은 2023년 2월 7~9일까지이다
정시 모집 등록 결과 미등록 결원이 발생한 대학은 2023년 2월 10일부터 16일 사이에 미등록 결원을 충원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정시 모집 미등록 충원으로도 모집 정원 전체를 선발하지 못한 대학은 내년 2월 20~28일 사이에 추가 모집을 실시하게 된다.
그 밖의 유의사항
추가로 수험생들이 잊지 말아야 할 유의 사항 몇 가지를 알려드린다.
1. 4년제 일반 대학(산업대학 및 교육대학, 전문대학 포함)과 특별법에 의해 설치된 육·해·공군사관학교, 국군간호사관학교, 경찰대학,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전통문화대학교, 한국과학기술원(KAIST), 광주과학기술원(G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울산과학기술원(UNIST),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KENTECH) 간에는 ‘복수 지원과 이중 등록 금지 원칙’을 적용하지 않는다. 즉, 4년제 일반 대학에 수시 등록 및 합격여부, 정시 3회 지원 외에 이들 학교에 추가로 중복 지원이 가능하다.
2. 수시 모집에 합격한 자(충원 합격자 포함)는 등록 여부에 관계없이 이후 진행되는 정시 모집이나 추가 모집에 지원할 수 없다. 즉 4년제 대학 수시 모집에 합격한 자는 산업대학이나 전문대학의 정시 모집이나 추가 모집에도 지원할 수 없고 산업대학과 전문대학의 수시 모집에 합격한 자도 일반 4년제 대학의 정시 모집이나 추가 모집에 지원할 수 없다. 단 추가 모집의 경우 추가 모집 기간 전에 정시 모집 등록을 포기할 경우 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4년제 대학 정시 모집에 합격했어도 전문대학 정시 모집에 지원할 수 있다.
끝으로 실기시험을 치루는 예체능학생들은 수시에서 6군데, 정시에서 3군데 지원하고 실기시험을 추가로 보게 된다. 일반계학생들보다 상대적으로 힘든 일정이지만 예체능 특성상 어쩔 수 없는 상황임을 인지하고 아무쪼록 최선을 다해 실기를 치루길 빈다. 오히려 성적으로 아쉬운 부분을 실기에 집중해서 만회할 수도 있으니 말이다.
이요셉 원장
파주 운정 창조의아침 미술학원(운정 이마트 옆)
문의 031-946-0306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