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효율적으로 배분하자
내신 공부는 수학만이 아니라 영어, 국어, 과학 그리고 기타 과목도 잘해야 한다. ?수학만 잘해서는 내신을 활용하여 진로를 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수학은 혼자 공부하면 2~3시간은 후딱 지나가게 된다. 고민하는 시간이 많고 해설지를 이해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많아지게 되면 위에 2~3시간보다 더 길어질 수도 있다. 자연스럽게 다른 과목을 공부하는 시간이 그만큼 줄어들게 된다.
그렇다면 내신 수학 공부는 어떻게 효율적으로 시간 배분을 해야하는가? 학원에서 최대한 대비를 해야 한다. 모르는 문제를 선생님께 물어보는 게 수학 공부 시간 단축의 지름길이다. 집에서는 학원에서 내신 대비 숙제를 풀더라도 암기과목 공부 사이에 5~10문제씩 풀면서 융통성 있게 공부해 주는 게 좋으며 학교에서는 쉬는 시간 및 점심시간의 짜투리 시간을 활용해 보도록 하자. 그리고 학교에서 집에 귀가한 후 학원 갈 때까지 시간을 충분히 활용해서 수학 문제를 몇 문제라도 풀어보도록 하자.
문제를 풀었다면 꼭 정리를 하자 - 틀린 문제 분석 및 반복 숙지
수학 문제를 많이 풀기만 했다고 성적이 오르는 게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물론 문제를 많이 풀게 되면 자연스럽게 많은 문제 중 상당 부분 내용이 반복되기에 시험 범위까지 내용정리 및 틀린 문제 반복 숙지 효과를 볼 순 있다. 하지만 그 양이 엄청나게 많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내신은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수학만 보는 게 아니기 때문에 엄청난 양의 문제를 풀면서 내신 대비를 하는 것보다 풀었던 문제를 다시 여러 번 풀어주면서 틀렸을 때 무엇 때문에 틀렸는지를 풀이 과정을 보면서 다시 한번 생각해 주는 게 효율적이면서 도움이 많이 된다.
선생님이 풀어준 문제와 해설지 풀이 과정을 이해했다고 내가 시험 볼 때 풀 수 있는 건 아니다. 반드시 풀었던 문제를 여러 번 반복하면서 틀린 이유와 풀이 과정을 다시 한번 정리해 두도록 하자. 시험은 정해진 시간 안에 빠르고 정확하게 계산하는 게 주된 목적이다. 시험을 잘 보기 위해서 시험 준비를 하는 것이다.
어려운 문제 위주로만 공부하지 말자
시험의 기본원리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어려운 문제를 풀지 못할까봐 걱정되는 마음으로 어려운 문제만 고집하는 건 좋지 않다. 물론 고득점을 위해서는 어려운 문제도 풀어야 한다. 하지만 그 전에 유형 문제들을 충분히 숙지하면서 단계를 거쳐 가면서 어려운 문제를 접해야 한다. 충분히 단원의 기본 유형과 기본 응용문제를 숙지하지도 못했는데 어려운 문제를 계속 풀면 시험에서 문제를 꼬았을 때 충분히 문제를 풀어내지 못하고 계속 어디에선가 봤는데 라는 생각이 들기만 할 뿐이다.
시험 보는 연습을 하자 - 시간 관리, 실수 예방
막상 시험을 보고 나면 시간이 부족했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시험 시간이 부족했던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다. 그 중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중간에 시간이 걸리거나 어려운 문제를 접했을 때 빠르게 솎아내고 다음 문제를 풀어야 하는데 그게 시험 볼 때는 순간적으로 되지 않는 것이다. 그로 인해 뒤에 있는 상대적으로 쉬운 문제 또는 풀 수 있는 문제들을 못 풀고 내가 준비한 만큼의 점수가 나오지 않게 된다. 시험 보는 연습을 정기적으로 하면서 시간 조절하는 연습과 중간에 어려운 문제 및 시간 걸리는 문제를 솎아내면서 푸는 연습을 충분히 한다면 시간이 부족해서 뒤에 풀 수 있는 문제를 못 푸는 경우는 사라지게 될 겁니다.
시험 치기 직전까지 조금이라도 수학 문제를 풀자!
마지막 수업을 듣는다고 성적이 눈에 띄게 달라지진 않는다. 시험 치기 직전까지 수학 문제를 연습해야 하는 이유는 시험장에서 실수를 줄이고자 끝까지 연습하면서 감을 잃지 않기 위해서이다. 이건 수능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되는 부분이다. 여러 매체에서도 수능 마지막까지 꾸준히 조금이라도 풀어줘야 한다고 늘 조언한다.
수학은 머리로 알고 있다고 다 풀리는 건 아니다. 감을 잃지 않고 실수를 줄이기 위해 마지막까지 시험에 나올 수 있는 문제를 충분히 손으로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동 한별수학학원
강한규 원장
문의 02-2645-6660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