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탐 과목 중 어떤 것을 선택하는게 유리한가요?” 이제 곧 수능과목을 선정해야 하는 예비고3, 그리고 교육과정 선택을 해야하는 예비고2 학생들과 학부모님들께 가장 많이 듣는 질문입니다. 오늘은 대학 입시에서 절대 빼놓을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이 잘 모르고 계시는 사회탐구의 과목들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과목 선택에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수능에서 사탐은, 9과목 중 2과목을 선택해야 합니다!”
대입은 어떻게 전략을 세우고 접근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탐은 과목이 많고, 과목마다 특성이 매우 다르기 때문에, 자기에게 맞는 과목을 잘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 ) : 2023 수능 응시자 수
“그렇다면, 과목 선택에서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① 가장 중요한건 역시 학생의 흥미와 성향입니다. 자료 분석을 잘하는 학생들일수록 사문과 한지, 세지가 잘 맞고, 국어적 감각이 있는 학생들은 생윤과 윤사, 응용력은 부족하지만 성실한 학생들은 동사,세계사 과목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금 어렵더라도 명확하게 딱 떨어지는 답을 원하는 학생들은 윤사나 정법이 잘 맞는 학생들입니다.
② 마땅히 끌리는 과목이 없다면, 그다음으로는 교육과정을 고려하여 선택을 해야 합니다. 고3 내신이 중요한 학생이라면, “고3때 배우는 두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고, 내신이 중요하지 않다면 “과목 간의 조합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③ 과목 간의 조합으로는 “생윤+윤사”, “한지+세지”, “동사+세계사” 와 같이 같은 계열의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유리합니다. 내용도 일부 중복되고, 문제 스타일도 유사하기 때문에 함께 선택했을 때 시너지가 날 수 있는 선택입니다.
④ 이도저도 아니라면, 남들이 많이 하는 선택을 하는 과목(생윤,사문,한지)이 무난합니다. 아무래도 소수가 선택하는 과목들은 그 과목을 좋아하는 학생들이 몰려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 경우 변별을 하기위해 고난도의 문제를 출제할 수밖에 없구요. 인원이 많은 과목들은 아무래도 허수가 많기 때문에 등급을 받기가 상대적으로 수월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사탐 과목 소개와 선택시 고려사항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물론 위의 내용은 전반적 특성이기에 학교와 학생의 개별 상황에 따라 훨씬 복잡한 경우의 수가 나올 수 있습니다. 학생의 성향과 진로, 교육과정 등을 모두 고려하여, 후회 없는 과목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사탐 기획 연재 ①] 어려워지는 사탐, 정확히 알아야 제대로 대비한다!
[사탐 기획 연재 ③] 효과적인 사탐 공부 방법
황 나리 원장
SR사회탐구학원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