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선행학습은 유효한 결과로 이어지기도 하지만, 너무 무분별하고 광범위하게 이루어짐으로써 그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 무엇보다도 학생의 능력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채 시작된 선행은 학생에게 깊은 트라우마로 남을 수도 있다. 선행은 학생의 이해 능력보다 높은 과제가 제시되므로 교수법이 중요하다. 또한 학생의 능력을 파악하여 수준에 맞는 교재가 선정되어야 한다. 이해가 아닌 암기만 하거나, 기본적인 공식에 대입하여 답을 구하는 것으로 선행학습을 대체하는 경우도 있지만 너무 기초적인 학습으로는 유의미한 학습 효과를 가질 수 없다. 반대로 이해력에 비해 난이도가 지나치게 높은 수업은 학습자가 산만해지거나 느슨해지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선행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중요한 요소들이 있다.
우선 학생의 학습 능력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학생의 능력과 상관없이 시작되는 학습은 학생과 강사에게 어려운 시간이 되고, 특히 학생에게는 장차 행해져야 할 학습에 큰 그림자를 드리우게 된다. 학습자가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설명하기 위해서는 강사의 경험과 노련함이 필요하다. 학생의 눈높이에 맞춰 쉽게 표현된 개념의 전달은 학습의 동기를 부여하고, 교실에서의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하며, 결과적으로 효율적인 학습으로 이끈다.
학습 결과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필요하다. 선행학습은 자기 학년의 현행 학습이 아니므로 개념의 전달이 수업의 전체인 것처럼 오인하기 쉽고 그렇게 포장되기도 한다. 하지만 수학은 문제를 풀어야 완성이 된다. 설명을 잘 이해하고 태도가 좋은 것만으로 문제가 잘 풀리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수업의 이해 정도와 상관없이 많은 문제를 풀어 봐야 한다. 난이도 있는 문제나 기출문제를 같은 조건과 환경에서 풀어 보는 것도 추천한다.
긍정적인 학습 효과는 교사의 경험과 태도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습은 의도한 결과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므로 학습자의 의지와 노력이 필요하고, 무엇보다도 내실 있는 학습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철저한 관리와 노하우가 전제되어야 한다.
프라임 수학 김창진 원장
문의 02-532-1107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