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대입시는 대학별로 모집 시기와 전형 방법 등이 너무나도 다양하므로 현재 자신의 상황에 맞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앞서 미대 중에서도 인서울 명문대 진학을 위해서는 정시 전략을 잘 수립해야 한다고 기고에서 언급한 바 있다.
그리고 이번 기고는 학생들의 성적 상황이나, 개인의 실기력에 따른 수시 전략에 대하여 말하고자 한다. 지금부터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기고에서 영감을 얻기 바라며.
다양한 전형 있는 미대입시, 희망 학과에 대한 철저한 준비 필요해
미대입시 정시는 거의 대부분 실기와 수능으로 선발한다. 하지만 수시에서는 내신성적 반영방법이 천차만별이다. 일반 학생처럼 학생부에 반영되는 이것, 저것을 다 챙기다 보면 정작 자신이 필요한 것을 놓치게 될 수도 있다. 또한 미술대학의 경우 실기시험이 있기에 일반계 지원 학생들과는 다른 전략이 필요하다. 각 대학마다 전형방법과 원하는 인재상도 일반학과보다 더 복잡하다. 그래서 희망대학과 희망학과별로 준비과정이 다를 수 밖에 없다.
하지만 학교에서는 상대적으로 소수인 미술계 진학 학생들만을 위한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뭔가 부족하다. 그래서 대다수 미대 지망 학생들은 세밀한 계획 없이 입시를 준비하는 것이 현실이다. 많은 학생들이 철저한 분석과 전략을 수립하여 입시를 잘 준비한다면 분명 자신이 희망하는 대학에 지원할 만한 가능성과 역량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여러 상황 때문에 준비를 제대로 못해 막판에 할 수 없이 다른 대학과 학과를 선택해야 한다면 정말 안타까운 일 아닐까?
내신에 자신 있다면 학생부 전형 +다단계전형
학생부 종합전형은 내신 성적을 바탕으로 생활기록부, 면접 등을 전형 요소로 삼는 입시를 말한다. 현재 모집인원이 감소하고 있고 소수의 인원만을 선발하고 있다. 하지만 서울 상위권의 대부분 대학들이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단, 홍익대의 경우엔 실기전형이 없기에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수시와 정시에서 모든 인원을 선발한다. 학생부 종합 전형은 특히 내신성적이 중요하다. 학생부 종합전형을 목표로 한다면 내신성적을 1~2등급으로 관리해야 한다. 그리고 최상위권 대학은 수능 최저기준이 있기에 수능 준비도 같이해야 한다.
학생부 종합전형은 관심 분야에 대한 다양한 활동과 실적이 필요하다. 예술고에 비해 일반고에서 준비하기가 쉽지 않은 단점이 있어 일반고에 진학 중인 학생들은 미술학원의 도움이 필수라고 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내신과 수행평가, 실기, 수능 등 입시에 관련된 모든 것을 준비해야 하기에 난이도가 조금 높은 입시에 속한다.
이에 비해 다단계전형은 1단계에서 학과성적과 학생부 100%로 10~20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실기 70~100%로 최종 선발한다. 내신 또한 대부분 국영사 교과 성적만을 반영하기에 학생부 종합전형 같은 다양한 스펙이나 수능 최저기준이 필요하지 않은 장점이 있다. 대체로 상위권 대학들이 다단계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학교나 학과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내신 2~3등급 대의 학생들이라면 무난히 1단계를 통과할 수 있으므로 노려볼 만하다.
실기에 자신 있다면 실기전형으로
실기전형은 거의 모든 미술대학에서 선발하는 방법이다. 선발 인원의 차이는 있지만, 서울 상위권 소수의 대학을 제외한 모든 대학교에서 선발하고 있다. 학교의 인지도에 따라서 대략 내신 4~5등급 선으로도 인서울이 가능하다. 서울여자대학교처럼 실기를 100% 반영하는 대학도 있기에 경쟁자들을 제압할 압도적인 실기력이 있다면 내신과 상관없이 상위권 대학을 노려볼 수 있다.
하지만 내신이 좋지 않아도 지원할 수 있으므로 다른 수시전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쟁률이 높은 편이다. 대부분 실기 70% 이상 반영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 또한 없어서 많은 학생이 준비하는 전형이다. 나의 내신이 평범한 편에 속한다면 실기에 집중해서 실기전형을 노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수시모집의 장점은 실기만 잘한다면 비교적 낮은 성적으로도 상위권대학에 진학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목표치를 조금만 낮춘다면 좀 더 수월한 방법으로 입시를 조기에 끝낼 수 있다. 단점은 지원할 수 있는 최상위권 대학이 없고, 정시보다 경쟁률이 매우 높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또한 일반적인 것일 뿐 자신의 상황에 맞춰 자신에서 가장 유리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하부현 원장
파주 운정산내 창조의아침미술학원
031-941-0363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