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포고등학교(교장 고은정/이하 반포고)는 강남·서초지역에서 유일한 남녀공학 과학중점학교로 창의성과 품격을 갖춘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반포고의 특화된 과학중점 교육과정과 다양한 글로벌·인문융합 프로그램은 입시와 진학에서도 강점으로 작용해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올해는 공동체 구성원들의 민주적이고 개방적인 합의로 학교생활 규정을 개정하고 교복 착용을 엄격히 적용하면서 보다 규범적이고 모범적인 교풍을 확립하고 있어 학부모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도움말 및 자료제공: 반포고 최영진 교사(연구기획부장)
실력 키우는 과학중점 교육과정
학년별로 3학급씩 총 9학급의 과학중점반이 운영되고 있다. 과학중점 교육과정은 수·과학 이수 학점이 총 교과의 45% 이상으로 미래 과학·공학도를 위한 내실 있는 프로그램이다. 1학년 ‘과학탐구실험’ 교과 시간에 전체 학생 대상으로 ‘1학생 1연구노트제’를 운영하고 이와 결합해 ‘팀 프로젝트 콜로퀴엄(Colloquium)’이라 불리는 공개 중간발표회를 특색사업으로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의 연구와 발표에는 과학과 교사가 지도교사로 배정되고, 원문 정보 검색 시스템과 리소스 센터를 운영하여 학생들의 연구 활동을 돕고, 학생, 교사가 함께하는 중간발표를 통해 연구 활동의 질을 높이고 있다.
이외에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토요 방과 후 프로그램, 토요 심화 과학탐구 프로그램이 있다. 신청한 누구나 다양한 심화 과학실험을 경험하고, 실생활과 연계된 수학 활동, 4차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는 인공지능 수학, 빅데이터 등과 관련된 수업을 들을 수 있다. 개인별 탐구과제발표와 토요 과학 심화교실 프로그램을 통해 매년 서울시 과학전람회 특상, 우수상 수상 등의 결과로 이어져 학생들의 진로 진학에 플러스 요인이 되고 있다.
글로벌·인문융합 프로그램 다양
글로벌·인문융합 프로그램 역시 다양하고 내실 있게 운영되고 있다. 외국어 능력 신장을 위한 참여와 협력 중심의 수업, 다양한 국제 교류 행사, 체험활동을 통한 외국문화 이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반포고는 유네스코 협력학교로 매년 미국 고교생 방문단과 교류하는 Bridge Cultural Exchange Program과 EU의 주한 대사를 초청해 강연을 듣는다. 또 여름방학을 이용해 ‘반포모의유엔’을 개최하여 실제 국제연합에서 진행되는 회의와 동일한 형식으로 국제적인 안건에 대해 영어로 토의, 토론해 결의안을 작성해보는 활동을 한다. 전교생 대상 창체 ‘독서’ 시간에는 학교 추천도서로 채워진 북카트를 이용해 책을 읽고 다양한 활동을 하고, 모든 학생에게 제공되는 ‘다독다독 서향삼매(多讀多讀 書香三昧)’ 독서노트로 자신만의 독서 포트폴리오를 체계적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저자와의 대화와 인문사회아카데미에서는 국제노동기구 이상헌 박사를 비롯하여 각 분야의 저명한 인사들을 모시고 품격 높은 독서 행사들을 진행하고 있다
탁월한 입시 실적
최근 5년간 반포고의 입시 실적은 전국 수준에서 상위에 있다. SKY대는 매년 전체 졸업생의 20% 넘게 진학하고 있는데, 2022학년도 진학 현황을 보면 서울대 16명, 연세대 26명, 고려대 22명 등 졸업생의 50% 정도가 서울 소재 대학에 입학했다. 특히 의약계열 진학률 높다. 매년 서울대 의대 합격자는 물론이고 19년에 23명, 20년에 23명, 21년에 11명, 22년에 39명이 진학해 5년 동안의 의학계열 합격자가 102명에 이른다.
고교학점제, 학생 진로별 선택을 다양화
2023학년도부터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서 반포고의 교과과정 역시 변화를 꾀했다. 총 이수 학점 축소에 맞추어 기존 교양 과목을 줄이고 대신 1학년에 정보 과목을 신설한다. 또 학생들의 수능 시험 대비를 쉽게 하기 위해 수능 공통과목을 학교 공통 지정과목으로 지정해 전 학년에 고르게 배치하고, 체육 예술과 생활 교양 과목을 학년별로 고르게 배치해 균형 있는 성장을 꾀했다. 또, 과학중점 학교에 걸맞게 과학II 과목들과 전문 과목을 개설하여 심도 깊은 탐구 학습이 될 수 있도록 편성했다.
▒ 반포고등학교 교육과정 학점배당표 <2023학년도 입학생 기준>
▒ 반포고 최근 5년간 SKY대 진학률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