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수학 (상)(하)를 하기 전에 중등 1학기 내용과 2학기 내용에서 고등수학과 연결되는 단원의 완성도를 높이자
고등수학을 하기 전에 중등연산 및 방정식의 대한 이해력이 좋지 못한 학생이라면 1학기 과정만 다시 피드백하는 것도 고등수학을 하는 데 있어 큰 도움이 된다. 특히 수학(상)에서 방정식과 부등식 수학(하)에서 함수 단원이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단원이므로 중등과정 2-1 함수부분과 3-1 이차방정식과 이차함수 부분은 반드시 다시 확인하고 고등수학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중등과정 2학기 도형파트는 고등수학을 하는데 있어 기본 개념과 공식만 알아도 푸는데 문제가 없기 때문에 2학기 도형 파트는 기본 개념과 공식을 다시 한번 복습하면서 기본 문제를 중심으로 빠르게 피드백하면 된다.
중등수학 기본기가 어느 정도 되어 있다면 수학(상)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집중하자
수학(상)의 내용은 앞으로 배울 수학(하)를 포함하여 수1, 수2 에 대한 기본적인 문제해결방법에 대한 방향 제시 내용이 있는 과정이다. 수1과 수2의 새로운 약속과 개념을 가지고 수학(상)에 있는 내용을 응용하여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수학(상)의 완성도를 갖추지 못하고 진도만 나가게 되면 개념을 몰라서 어려움을 겪는다고 착각을 하고 잘못된 피드백을 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수1과 수2 과정을 나가는 중에 문제가 잘 풀리지 않는다면 반드시 수학(상) 개념에 따른 여러 가지 유형문제분석에 대한 숙지가 잘 되어 있는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선행을 많이 나가지 못한 상태라면 고등수학에서 중요한 단원만 선택하여 진도를 나갈 필요가 있다
수학(상)을 제외한 수학(하)와 수1 과정은 단원마다 개연성이 크지 않기에 수학(하), 수1을 처음부터 끝까지 공부할 필요는 없다. 예를 들어 수학(하) 같은 경우에는 크게 집합명제 , 함수, 경우의수 단원으로 되어 있다. 물론 집합명제의 개념을 통해서 함수를 이해를 해야하는 부분이 있는 만큼 기본적인 개념은 하고 넘어가되 심화까지 하면서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다.
수학(하) 부분에서 집합명제에 기본적인 개념을 익혔다면 함수 파트만 완성도를 높이고 수1로 넘어가자. 결국 집합명제 및 경우의 수는 앞으로 선행을 과정에서 그리 중요한 단원이 아니기 때문에 내신 시험볼 때만 집중하면 충분하다.
수1은 지수로그, 삼각함수, 수열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에서 학생들이 어려워 하는 파트만 골라서 집중 학습을 하는게 시간적으로 효율이 좋다. 특히 지수로그함수와 삼각함수는 학생들이 상당히 어려움을 겪는 단원이다 이를 집중적으로 공부하도록 하자.
만약 수1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다면 수학(상) 방정식부등식 파트에서 완성도가 떨어져있는 경우가 많다. 수학(상) 과정은 여러번 반복 강조하는 만큼 부족한 부분이 생길 때 마다 수학(상) 내용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수2은 처음 접하는 생소한 기호가 나오는 추론영역이다. 어려운 문제를 풀기보다는 충분한 개념 숙지와 그래프를 그려가면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하자
수2 과정은 개념 자체가 추론의 영역이다. 가능성이라는 기본적인 마인드로 접근해야 하는 과정이기에 지금껏 문제를 읽고 푸는 방법만 숙지를 해서는 응용된 문제를 풀 수가 없다. 기본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는데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 한다. 초반에 어려운 문제를 많이 다루기보다는 문제 답이 어떤 과정을 통해서 나왔는지에 집중하여 공부해야 한다. 왜 문제의 식이 이렇게 나왔으며 그래프 개형이 어떻게 유도되는지가 이해가 되기 시작한다면 심화응용문제를 이해하면서 풀수 있는 힘이 생기게 될 것이다.
수2는 절대 급하게 접근하지 말아야 한다. 어려운 문제도 외우려 하기보다는 충분히 과정을 이해하면서 숙지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초반에 잘못된 습관이 고3 수능때까지 고쳐지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수2를 공부 할 때는 이점을 충분히 유의하면서 학습하도록 하자.
목동 한별수학학원
강한규 원장
문의 02-2645-6660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