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3문항)
교과서 작품이 출제되었으며, 연계 작품도 학생들에게 익숙한 시여서 핵심 내용을 정리하여 공부를 했다면 쉽게 문제를 풀 수 있었을 것이다.
고전시가(2문항)
교과서 작품이고 대표적인 고려가요 작품이라서 낯설지 않게 문제를 풀 수 있었으며, 작품 유형에 대한 기본 개념 정리가 필요했고 작품간의 특성을 알면 풀 수 있었다.
현대문학(희곡 3문항/소설 4문항)
소설은 지문의 길이가 긴 경우가 많아 학생들이 공부를 하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경향이 있어 내용을 깊이 있게 파악하지 못할 수도 있다. 소설의 기본적 특성을 중심으로 공부를 하고 인물간의 갈등 요소를 잘 파악했다면 어렵지 않았을 것이다.
비문학(3문항)
교과서 외의 독서 지문을 제시하고 수능유형으로 출제하였으며, 지문의 내용을 꼼꼼히 읽어보면 쉽게 풀 수 있었다.
문법(8문항)
모두 <보기> 제시형 문제로 높임표현, 시간표현, 사동-피동 표현에서 골고루 출제하였다. 예문에서 문법적 요소를 잘 파악하여 문제를 풀었다면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었을 것이나 문법의 개념 정리가 덜 된 학생들은 혼돈이 되어 틀렸을 문제도 있었다.
총평
문법영역은 언제나 학생들에게 까다롭고 복잡한 영역이므로 개념정리 및 구체적인 예를 잘 파악해서 문제 응용력을 높이는 태도가 필요하다. 전체적으로 평이한 문제가 많았으나 고전시가와 현대시, 희곡, 현대소설 외에 비문학 지문까지 전 영역에서 골고루 출제되었기 때문에 학생들이 공부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했어야 했다.
핵심 파악 위주로 중요 내용을 정리하고 문제를 통해 응용력을 높였다면 좋은 결과가 나왔을 것으로 보인다.
정현경국어전문학원 정현경 원장
031-914-1695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