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D고등학교 3학년 K학생은 3년 동안 약학과 진학을 착실히 준비해 왔지만, 수시모집 일반전형이 아닌 고른기회전형으로 지원하려고 한다. 내신 성적이 2학년까지 1.8등급 정도이고 수능 최저도 들쭉날짝이어서 일반전형에서는 승산이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다행히 덕성여대 종합전형 고른기회전형Ⅰ의 자격조건에 기초생활수급자가 있고 수능 최저도 없다. 다른 대학에 비해 6명이나 뽑는 것도 매력적이다. 따라서 3학년 1학기 내신 성적도 올리고 약학과 연계활동에 최선을 다한 후 그 내용을 자기소개서에 녹여 내려고 한다.
고른기회전형 모집인원 적지만 일반전형보다 낮은 합격선 특징
2023학년도 약학과 고른기회전형은 수시모집은 145명, 정시모집은 61명 총 206명이다.
약학과 수시모집 고른기회전형1)은 목포대 고른기회전형 2명, 연세대(국제) 기회균형Ⅰ전형 1명은 정원 내 전형인 것이 독특하다. 나머지 142명은 모두 정원 외 전형이다. 이 전형은 다른 전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능 최저가 있는 대학이 적다. 수시모집 고른기회전형 145명 중 93명은 수능 최저를 적용하고 52명은 적용하지 않는다. 당연히 수능 최저를 충족한다면 지원 기회는 늘어난다. 수능 공부를 끝까지 소홀히 해서는 안 되는 이유다. 강원대, 덕성여대, 부산대, 서울대, 성균관대, 연세대, 원광대, 인제대, 제주대, 중앙대, 충남대, 한양대(ERICA)는 수시모집 고른기회전형에 수능 최저가 없다.
고른기회전형은 모집인원이 적다는 약점이 있지만, 대체적으로 일반전형보다는 낮은 합격선이 형성된다. 수시모집 약학과의 높은 합격선이 예상되므로 내신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수험생이라면 일반전형보다는 고른기회전형을 지원하는 것이 합격률을 높이는 비결이다.
약학과 정시모집 고른기회전형은 아주대(1단계(10배수) 수능100, 2단계 수능95+면접5)를 제외하고 수능 100%로 선발한다. 정시모집 약학과는 높은 합격선이 예상되므로 경상, 전라, 충청 지역 수험생이라면 일반전형보다는 고른기회전형을 지원하는 것이 합리적인 전략이다.
약학과 고른기회전형 중 농어촌전형은 수시모집에서 45명, 정시모집에서 15명 총 60명을 선발한다. 수시모집에서 수능 최저를 요구하는 대학은 가천대, 가톨릭대, 경북대, 경상국립대, 경성대, 고려대(세종), 대구가톨릭대, 순천대, 영남대, 우석대, 전남대, 차의과학대 총 12개 대학 32명이다.
1)고른기회 특별전형은 교육기회의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실시하는 전형으로, 이 전형의 지원자격은 국가보훈대상자, 장애인 등 대상자, 농어촌학생,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지원대상자, 특성화고교졸업자, 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 서해 5도 학생, 만학도, 지역인재 등이 있음.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