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동구 사법연수원 내에 위치한 법원도서관 법마루는 1989년 서울 서초동에 문을 열었다가 2018년 지금의 자리로 이전했다. 고양시로 이전하면서 일반인들에게도 개방이 됐으나 올해 2월부터는 도서대출 서비스까지 시작함으로써 그 문을 더욱 활짝 열고 있다. 법원도서관 출입을 원한다면 먼저 홈페이지(www.library.scourt.go.kr)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 이후 도서관 입구에서 일일이용증발급기에서 이용증을 발급받고 들어가면 된다. 개인물품은 물품보관함에 보관하고, 휴대해야 하는 물품은 지정된 가방을 이용해야 한다.
법원도서관은 법률전문도서관으로, 국내외 다양한 법률정보를 갖추고 있다. 전국 법원 및 법률관련기관의 각종 재판자료, 법률문헌들을 데이터베이스화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총 3층으로 자료실이 나뉘어져있다. 1층에는 문학, 종교, 사회학, 세계사 등 일반주제도서 서가와 사법행정간행물, 전자신문 및 전자잡지 등이 비치돼 있다. 2층에는 국내법률도서와 정기간행물, 법률학회지 등을 열람할 수 있다. 3층에는 동양, 서양 국외법률도서자료, 정기간행물, 학회지 등을 찾아볼 수 있다.
각 층마다 자유롭게 이용 가능한 열람공간이 마련돼 있고, 소파 공간도 있어 안락하게 자료를 볼 수도 있다. 법원도서관 소장 원문 자료, 국내외 학술자료, e콘텐츠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 검색대가 갖춰져 있다. 자료검색대, 핸드폰 충전기 등의 시설도 있다. 대출서비스는 일반도서 및 국내법률도서를 대상으로 하며, 1인당 세 개의 도서를 10일간 대출할 수 있다.
위치: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호수로 550
이용대상: 만 16세 이상
주차: 사법연수원 청사 정문 이용, 주차요금 무료
운영 시간: 평일 오전 9시~오후 6시, 주말 오전 9시 30분~오후 5시 30분
문의: 031-920-3701,3702,3704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