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아이가 이해력은 빠른데 공부를 하지 않아요”라는 상담 전화를 많이 받았다면 학부모 입장에서는 고민이 많다. 좀 더 공부를 하면 정말 잘할 것 같은데 아이는 공부 말고 다른 것에 관심이 많다. 옆에서 그 모습을 보면 안타깝기도 하고 답답한 마음이다.
그렇다고 공부를 강요하기에는 아이와 멀어질 것 같아 걱정이 많아진다. 그래서 상담 전화를 하면서 꽤 많은 분들이 아이가 얘기는 듣지 않으니 선생님이 좀 잡아주셨으면 해요라는 이야기를 한다.
내 아이가 공부하는 머리는 있는 것 같지만 공부를 하지 않아 답답하다면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 보자.
현재 진도를 정확하게 따라가는가?
선행진도를 따라가는데 어려움이 있는 아이가 공부를 제대로 하기엔 어렵다. 아이 입장에서는 평소에 공부를 많이 하지 않아도 진도를 따라가는데 별 어려움이 없다가 중등과정 3-1을 넘어가면서 벽에 부딪히게 된다.
숙제를 하려고 해도 숙지가 안되고 이해도 잘 되지 않은 상태에서 숙제 몇 문제 푸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풀리는 문제도 별로 없다면 숙제는 정말 하기 싫어진다.
이해력이 좋은 학생은 학생수가 많을수록 선생님 입장에서도 파악하기 쉽지 않다. 개념과 대표 유형 문제를 풀어주면 금방 따라하기 때문이다.
아이의 공부량과 숙제량이 적절한가?
예를 들어 아이의 공부량은 숙제 포함 2시간인데 숙제를 3~4시간의 분량을 내줬다면 아이 입장에서는 숙제를 어떻게 하는가? 모든 학생이 그렇다고 볼 수는 없지만 3~4시간 걸리는 숙제를 2시간 안에 마무리 짓는다. 그렇다면 완성도는 당연히 떨어지며 시간이 갈수록 격차는 커진다.
숙제를 할 때 시간이 어느 정도 걸리는가?
아이가 숙제를 할 때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는지, 빨리 푸는지 정확하게 푸는지 체크해 볼필요가 있다. 아이 입장에서는 숙제는 빨리 끝내고 싶어한다. 왜냐하면 숙제를 빨리 끝내고 놀아야 하니까. 아이 입장에서는 당연한 것이다.
숙제를 빨리 해야하는 입장에서 그나마 정확하게 푸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학생마다 조금씩 해결방법의 차이가 있다) 풀이과정을 정확하게 남기는 것이다.
이해력이 좋은 학생일수록 풀이과정은 안 쓰게 된다. 풀이과정을 쓰게 된다면 숙제를 빨리 끝내려고 해도 빨리 끝낼 수가 없다. 필자는 숙제 확인할 때 중요한 단원일수록 채점보다는 풀이과정을 확인했다. 이해력이 좋은 학생일수록 효과가 크다.
숙제를 정확하게 푸는 습관을 가진 학생은 특별히 공부를 하지 않아도 2~3년 뒤에 차이는 아주 크다.
성적의 비결은 꾸준함과 성실함에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공부하는 시간이 많지 않다면 공부할 때 자세는 어떠한가?
일단 공부를 많이 하려면 자세가 좋아야 한다. 자세가 좋아야지 오래 공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점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은 학부모들이 많다. 평소에 자세를 정확하게 앉을 수 있도록 꾸준히 이야기하고 책상과 의자도 아이의 체형에 맞게 고쳐야 한다.
특히 내신기간에 아이도 공부를 하려고 자리에 앉으면 어깨와 목의 피로도가 올라가면서 공부가 잘 되지 않는다고 느낀다. 실제로 산소공급 및 근육의 피로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온전히 책을 보고 공부를 할 수 없는 것이다. 그렇다고 앉는 자세를 갑자기 바꾸기는 어렵다. 평소에 앉는 습관을 바르게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동기부여를 어떻게 하는가?
선행을 나가는 학생 입장에서는 내가 왜 선행을 나가는지도 모르면서 막연히 시키니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누구든 동기부여가 잘 되지 않을 것이다. 동기부여 없이 선행을 나가는 아이의 입장도 생각해야 원활한 소통이 가능할 것이다.
동기부여는 다양한 형태로 접할 수 있는데 가장 좋은 상황은 성적으로 인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성적이 갑자기 월등히 오른다든지 경시대회에서 입상하는 것이 그렇다.
한번 성적이 오른 학생은 주변의 시선이 달라진 것을 느끼며 자존감을 회복한 아이는 그것을 놓치기 싫어서 스스로 공부를 하게 된다.
이해력이 좋은 학생일수록 공부를 하지 않는 상황 대처법이 어렵다. 하지만 관심을 가지고 아이 입장에서 생각하면서 접근한다면 점점 태도의 변화가 올 것이다.
목동 한별수학학원 강한규 원장
02-2645-6660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