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복여고1]
2022년도 경복여고 1학년 1학기 중간고사 국어는 객관식 22문항, 서답형 8문항 출제되었다. 교과서뿐만 아니라 부교재와 학교 프린트, 3월 학평까지 시험 범위에 들어가기 때문에 이번 시험은 학생들이 혼자서 꼼꼼하게 공부하기에 힘든 양이었다. 경복여고 시험은 선택형에서 정답을 2개 골라야 하는 문제가 자주 출제가 된다. 따라서 헷갈리는 답 없이 정확하게 판단해야 한다는 점에서 까다로운 편이다. 이번 시험에서도 정답을 2개 고르는 문제가 3개 출제되었다. 문법 영역에서는 음운 체계의 개념, 음운변동 적용, 형태소 분석과 같은 기본적인 문제가 다수 출제되었으나 놓치기 쉬운 ‘최소대립쌍’과 같은 개념을 적용하는 문제에서는 많은 학생들이 틀렸다. 서답형 문제에서는 자음체계표, 합성어 분류 문제, 어간과 어근을 구분하는 문제가 출제되어서 난도는 높지 않았다. 문학 영역에서는 많은 작품을 다루어야 했기 때문에 여러 작품을 엮어서 문제가 출제되었다. 문제 수준은 기본적인 내용 이해 문제에서 벗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난도 자체는 낮았다. 외부 작품에서 역설법이 쓰인 구절을 찾는 서답형 문제가 출제되었고, 고전시가에서 외부 작품과 비교하는 문제가 출제되어 시간이 다소 소요되었을 것으로 예상한다. 시험 범위였던 비문학 4지문 중 1지문이 출제되었는데 부교재의 문제 유형과 비슷하게 출제되어 어렵지 않았다. 전체적으로 난도는 높지 않은 시험이었으므로 92점 이상 받아야 안정적인 1등급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다만 문법의 비중이 높아, 문법에 약한 학생들에게는 어려웠을 것이다. 경복여고는 시험 범위가 항상 많은 학교이기 때문에 평소에 차근차근 정리를 해 놓아야 시험 때 큰 어려움 없이 상위권에 들어갈 수 있다.
[경복여고2]
2022년도 경복여고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국어는 선택형 22문제, 서답형 8문제가 출제되었으며 교과서와 올림포스에서 출제되었다. 다른 학교에 비하여 시험 범위가 상당히 넓었기 때문에 아이들의 체력이 관건이었다. 선택형 22문제 중에서, 적절하지 않은 선택지를 두 개 고르라는 문제가 5문제, 모두 고르시오 문제가 2문제 출제되었다. 하나라도 틀리면 오답 처리가 되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까다로운 문제였다. 각 작품의 유기적 연관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개념 정리가 꼼꼼하게 되어 있어야 맞출 수 있는 문제였다. 또한 올림포스 <실전 문제>에서 문제가 출제되었다. 올림포스 본문뿐만 아니라, 문제에 실린 작품까지 면밀하게 살펴보아야 모든 시험 범위를 소화했다고 말할 수 있다. <보기>와 선택지에 외부 작품이 나왔다. 18번 문제가 오답률이 높았다. 이형기의 ‘낙화’와 김현승의 ‘눈물’에서 시어의 의미를 묻는 문제였는데, 문학적 감각이 있어야 풀 수 있는 고난도 문제였다. 서답형 문항은 작품 개념을 잘 정리하고 꼼꼼하게 복습했다면 풀 수 있는 문제였다. 기본에 충실하여 개념 복습을 열심히 한 학생은 서답형을 모두 맞았을 거라고 예상한다. 1학년 시험에 비하여 2학년 문학 시험의 난이도가 높아졌다. 범위가 넓기 때문에 경복여고 2학년 학생들은 시간을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지 고민하고, 두 번 공부하지 않도록 차근차근 꼼꼼하고 정확하게 학습해야 한다.
[목동고1]
2022년도 목동고 1학년 1학기 중간고사는 선택형 20문항, 서답형 4문항 총 24문항이 출제되었다. 중학교 과정에 비하면 난이도가 높긴 하지만, 대부분의 문제가 교과서 학습 내용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다만 문학 분야의 경우, 특히 시 작품이 제시될 경우에는 교과서에서 학습한 작품 외에 외부 작품을 함께 제시해 문제가 출제되었다. 따라서 교과서 작품을 완벽하게 이해했더라도 다른 작품과의 공통점, 차이점을 파악하지 못하고 적용하지 못한다면 오답이 생겼을 것이다. 화법 영역에서는 대화의 원리를 대화 상황 속에서 파악하는 문제가 출제되어 난이도가 낮은 편이었다. 문법 영역은 높임 표현만 출제 되었는데, 서답형 문제로 대화 상황 속 잘못된 높임 표현을 모두 찾아내는 문제가 나왔다. 소설에서는 반영론적 관점에서 작품을 해석하는 것이 다소 헷갈리는 문제로 출제 되었고, 극 갈래에서는 빈칸에 들어갈 지시문의 내용과 말하기 방식을 파악하는 문제로 구성되었다. 서답형 4문제 중 3문제는 지문 또는 <보기>에서 찾아 쓰는 것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학생이 답을 작성할 수 있는 수준이었다.
목동고 시험은 타학교에 비해 난이도가 높은 편은 아니지만 고득점, 1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문학 작품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하나의 작품을 학습하고 이를 다른 작품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가장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목동고2]
2022년도 목동고 2학년 1학기 중간고사 국어는 선택형 20문제, 서답형 4문제가 출제되었다.
시험 범위는 교과서 내부에서 정해졌지만, 외부 지문은 미리 공지하지 않았다. 서술형은 모두 교과서 내부 작품에서 출제되었고, 꼼꼼하게 공부한 학생이라면 어렵지 않게 답을 쓸 수 있었을 것이다. 다만 서술형 정답을 각각 쓰는 문제로 출제하여 작품에 대하여 세심하고 종합적으로 공부한 학생들이 정답 확률이 높았다. 또한 김애란의 <두근두근 내 인생>의 경우 교과서에 소설이 실렸는데, 시나리오 지문과 연계하여 문학 갈래에 대해 정확한 이해를 하고 있는지 묻는 문항이 출제되었다. 또한 서술자의 정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는지 연계하여 물어보았다. 목동고등학교 국어 시험의 난이도는 ‘중’으로 지엽적인 문항은 없었지만, 사전에 공지하지 않은 외부 지문이 출제되어 아이들이 당황스러웠을 것으로 예상된다. 목동고2는 교과서와 연계할 수 있는 외부 작품을 많이 접하고, 각 작품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며 시험 범위에 있는 작품을 정확하고 깊게 이해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목동 한얼국어논술전문학원 김운식 원장
02-2653-3644~5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