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신 1~2등급 받는 학생과 3~4등급 이하 받는 학생은 공부 방법이 다르다. 학교 내신 시험은 시험 범위가 정해져 있고, 학교 선생님이 출제자고 학생들은 출제자의 수업을 직접 들었다. 그래서 조금만 신경 쓰면 압도적으로 성적을 올릴 수 있다. ‘공부 방향 정하기→똑똑하게 생각하기→3단계 정리→문제 풀이 비법→오답 정리하기’인데, 이 5단계 전략 실행하면 내신 성적을 압도적으로 올릴 수 있을 것이다.
공부방향 정하기 : 중요한 것을 보는가?
압도적 성적을 내는 1등급 학생은 중요한 것만 공부하고 3~4등급 이하 학생은 중요하지 않은 것에 시간을 허비한다. 공부와 시험공부는 엄격하게 구분해서 해야 한다. 특히 내신 시험공부는 수업 시간에 선생님이 강조하는 내용을 꼼꼼하게 정리해야 한다. 수업 시간에 주교재인 교과서와 부교재인 프린트를 꼼꼼하게 정리하면서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을 체크해야 한다. 이렇게 해야 중요한 것을 보면서 효율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다. 효율적이라는 것은 나올 것만 본다는 것이다. 나올 것만 보아도 시간이 부족한데 나오지도 않는 내용을 머리 속에 넣는다면 머리만 아프다. 꼭 나올 것, 중요한 것을 먼저 확인하자.
똑똑하게 생각하기 : 시험에 나오는 것 중심으로 생각하기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은 생각하는 방법이 다르다. 공부를 잘하는 학생은 체계적으로 요약하며 똑똑하게 생각한다. 복잡한 것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단순화하는데 뛰어난 학생들이 공부를 잘한다. 먼저, 교과서의 핵심을 정리하여 간략하게 요약해야 한다. 공부의 핵심은 요약이다. 공부를 못하는 학생은 생각이 복잡하다. 정리하지 않고 눈으로만 본다. 체계적으로 정리하지 않고 막연하게 눈으로만 본다. 이런 상태로 시험장에 들어가면 머리만 복잡하고 정답과 오답을 정확하게 구분하지 못하고 망설인다.
3단계 정리법 : 인지→이해→암기의 3단계를 거쳐 자기 것으로 만든다
교과서와 프린트를 노트에 정리해야 한다. 정리하면서 무엇이 중요한지 아는 단계가 인지 단계다. 인지단계에서 개념을 정리하고 핵심을 구조화한다. 교과서를 3~4번 정독을 하고 중요한 내용을 형광펜으로 표시한다. 그 다음에 표시한 내용을 이해하며 노트에 옮겨 적는다. 반드시 노트에 옮기면서 완벽하게 이해를 해야 한다. 노트 정리를 하면서 동시에 암기를 해야 한다. 눈으로 보는 것보다 쓰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완벽하게 암기하고 저장해야 출력을 할 수 있다.
문제 풀이 비법 : 즐겁게 풀면 성적은 따라온다
문제 풀이는 반드시 개념을 정리하고 인지와 이해, 암기를 한 후에 해야 한다. 정리를 하지 않고 문제만 풀면 실수를 많이 한다. 소단원 평가문제, 대단원 평가문제, 모의평가문제 등 세 번 정도 반복을 한다. 문제를 풀면서 이해와 암기를 점검하고 많이 맞추고 공부의 재미를 느끼기 바란다. 문제를 풀면서 재미를 느끼면 성적은 따라온다.
오답정리하기 : 성취를 즐기자
내신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마치고 오답을 정리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예상 문제를 풀고 오답을 정리해야 한다. 오답을 정리하면서 선생님이 출제할 때 어떻게 출제할지 예상하거나 어떤 함정을 팔지 예상한다. 오답과 정답의 기준은 제시문이다. 제시문과 선택지를 비교하여 오답과 정답을 골라야 한다. 정답을 고를 때 직관을 믿는 것이 좋다. 처음 정한 답을 고치지 말자. 고쳐서 틀리면 더 아쉽고 아깝다. 전적으로 믿을 것은 학원과 강사가 아니라 여러분 자신이다.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를 믿고 스스로 열심히 하여 압도적 성적 결과가 나오길 바란다. 그리고 성취를 즐기기 바란다.
파주 운정 국어학원
유레카국어논술학원 백승호 원장
문의 031-941-7003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