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로 인해 미대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실기 실전 연습이 많이 떨어지고 있다. 현재 미대 수험생들이 치러야 할 입시 전형은 과거에 비해 매우 세분화 되어 있고, 추상적인 것을 요구하는 문제들로 바뀌었다. 결국 문제를 잘 이해하고 그에 따라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하는 그림에 더 좋은 점수를 부여한다.
그림을 평가하는 방식은 과거에는 암기식 표현을 통한 밀도, 획일화된 구성요소의 배치 및 구도에 점수 주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기본적인 것을 지키면서도 문제에 대한 이해와 주제를 해석하는 능력이 얼마나 독창적이고 창의적인지에 가산점을 주는 것으로 바뀐 지 오래이다.
즉, 평가자들을 설득하는 방법이 바뀌었다는 사실이다. 그렇기에 필자는 미대 준비생들에게 참고할 준비사항들을 말하려한다.
기본기에 충실하자
시대가 변하고 입시제도가 바뀌어도 평가 기준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형태감과 빛에 대한 이해도이다. 미술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필수 요소이다. 그렇기 때문에 소묘를 통해 정확한 형태감을 익히고 빛을 통한 구조의 명암을 이해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
효과가 빠른 채색 스킬에 비해 시간과 노력이 더 필요한 드로잉과 소묘 연습은 반복적인 훈련과 꾸준함이 필수이다. 그 때문에 마지막 순간까지 놓지 말아야 할 가장 중요한 사항이다.
필요한 정보를 정리하자
요즘 같은 정보화 사회에서 자료를 수집하는 일을 이제는 너무 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자신한테 진짜로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해 놓는 일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보지도 사용하지도 않을 데이터가 아닌 실질적으로 바로 적용시키고 참고할 수 있는 데이터 정리가 필요하다.
누군가에 의해서 생각 없이 만들어진 광고성의 그림 이미지보다는 생각을 볼 수 있는 자료 수집이 우선이다. 학교별 수상작 및 합격작의 자료를 기반으로 자신의 성향에 맞는 자료 정리를 해야 입시를 준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오답노트를 쓰자
필자 또한 입시를 준비하면서 내 자신이 잘하고 있는지 항상 의문을 품었다. 그때마다 내 불안의 원인을 찾아 헤메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이러한 깨달음은 누군가의 가르침을 통해 얻는 방법도 있지만 자기 스스로가 성취하는 것이 가장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다, 그러기에 항상 자신의 결과물에 대해 냉철한 자신만의 평가가 이뤄져야 한다,
그런 면에서 형식이야 자유롭게 구성하더라도 나만의 오답노트를 만들어 그날 그날의 문제를 다시 되풀이 해보고 비평하는 것이야 말로 자신의 실력을 정확히 알 수 있는 방법이다. 마치 바둑에서 복기를 하는 것처럼.
서로를 공유하자
마지막으로 혼자서 하기 보다는 선배나 경험이 많은 사람들과 연계하여 서로가 서로를 작업하는 학습을 해야 한다. 과거의 멘토링이 뛰어난 자가 그보다 못한 이를 가르치는 식이었다면, 현대의 멘토링은 상호주의적이고 평등하고 협조적인 학습 동맹이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효율적인 작업과 좋은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조별 작업을 적극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필요한 부분을 서로 채워 나가는 것. 이것이야말로 요즘 사회에서 가장 필요한 것이 아닐까?
앞서 언급한 사항들을 토대로 자신의 올바른 교육방향을 찾고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한다면 뜻깊은 입시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황기선 부원장
파주 운정 창조의아침 미술학원(운정이마트옆)
문의031-946-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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