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에서 Calculus라는 과목은 한국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말하는 미분과 적분, 여기에 수열・급수가 포함된 내용으로 미국 고교 수학 과정 중 가장 마지막 단계이다. 그간 고교 과정에서 배운 모든 수학 내용을 바탕으로, 주로 함수라는 분야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과목이다. 이때 다루게 되는 함수는 일반 다항 함수, 지수 함수, 로그 함수, 그리고 삼각 함수로, 이 중에서 삼각 함수가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중심 분야이다. 학습 내용의 분량과 난이도를 기준으로 하면, 미분이 약 30%라면, 적분은 약 60% 정도가 되고 ,그 나머지가 수열・급수로 약 10% 가 된다고 필자는 판단한다.
주로 대학 수업 과정을 미리 학습하게 되는 AP Calculus 과목은 고교 수학 과정 중 가장 난이도가 높은 수업이므로 , 미국에서는 주로 그 학교 교사 중 가장 경험이 많고 실력이 있는 선생이 이 과목을 담당하게 된다. 한국에서의 영어권 국제 학교 또는 해외 진학반을 운영하는 한국계 고교에는 아무래도 경험이 풍부한 교사들이 미국 현지 학교에 비하여 부족하므로, 한국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은 상대적으로 다소 불리하다고 할 수도 있다. 이 Calculus 학습 내용이 만만하지 않다는 것은 실제 칼리지 보드가 매년 5월에 시행하는 AP Calculus의 최고 점수인 5점을 받는 기준이 AB는 정답률이 약 75% 정도이면 되고, BC는 약 65% 정도면 충분한 것만으로도 확인된다.
그러면, 고교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칠 뿐만 아니라 향후 대학에서도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무엇인가? 그 첫 단계로는 학교 수업 중에 다루는 기본 이론, 지식 등을 완전히 익히고, 이를 응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학교 진도 과정 중 보게 되는 단원 테스트, 또는 중간고사, 기말고사에서 본인이 얻어내는 점수로 확인할 수 있다. 다음으로, 학교에서 다루는 내용보다 한 단계 더 높은 수준까지 다루는 교재(하버드, MIT 정규 교재 등이 좋음)및 AP에 실제 출제된 문제를 단원별로 정리하고 풀어 보며 연구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학습 과정중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에는, AP Calculus 강의 경력만 최소 15년 이상의 경험과 실력을 겸비한 분들을 찾아 도움을 받는 것이 실패를 줄이는 한 방법일 수 있다.
MTC KOREA 박상현 헤드코치
문의 02-529-8808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