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드로잉 작품을 굿즈로 제작 온라인 판매
취미 삼아 아이패드로 그림을 꾸준히 그렸던 30대 고은애 씨는 인스타그램에 일상을 소재로 한 인스타 웹툰을 꾸준히 올리며 팬을 확보했다. 아예 본인만의 캐릭터를 만들어 네이버 OGQ마켓에 등록한 후 이모티콘을 판매하고 있다. 스티커, 메모지, 손거울 같은 문구류 굿즈를 자체 제작해 판매하는 온라인 스토어까지 열었다. 본업은 따로 있고 취미를 부업으로 확장한 케이스다.
아이패드로 풍경화, 정물 등을 즐겨 그려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했던 20대 직장인은 각종 일러스트 전시회에서 자신의 그림을 엽서로 제작해 판매하며 대중과 소통하며 디지털 드로잉 일러스트 작가로서 입지를 다졌다. 본인 경험담을 녹여 아이패드 드로잉을 테마로 책을 출간하며 영역을 확장중이다.
스마트폰, 아이패드 같은 IT 기기를 활용해 누구나 그림을 그리는 디지털 드로잉이 대중화되었다. 여기에 온라인 마켓이 활성화되고 굿즈를 소량 주문 제작할 수 있는 플랫폼이 늘고 있다. 개인 창작 시장이 만들어지면서 미술 전공자뿐만 아니라 그림 솜씨 좋은 일반인들까지 사이드잡으로 직접 만든 캐릭터 굿즈 판매에 뛰어들고 있다.
『인생굿즈의 탄생』 최길수 작가의 ‘나만의 캐릭터 만드는 법’
디지털이 선물한 새로운 시장이다. 그렇다면 ‘자신만의 손재주’로 돈을 벌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캐릭터 굿즈 만드는 법부터 홍보, 판매 루트 뚫는 법까지 상세하게 소개한 책 <인생굿즈의 탄생>을 펴낸 최길수 작가에게 노하우를 물었다.
최길수 작가는 일간지 미술기자, 세종사이버대 만화애니메이션학과 교수, 일러스트작가로 활동하는 멀티플레이어다. 매일 자투리 시간을 쪼개 그림 그리며 다양한 기업과 협업하며 업력을 확장중이다. ‘행복을 그리는 긍정 작가’로서 개성있는 캐릭터를 선보인 그는 달력, 그림책, 엽서, 휴대폰 케이스, 머그컵 등 다채로운 굿즈를 제작한 경험도 탄탄하다.
“캐릭터 그리기는 일종의 그림 놀이라 몰두하다 그리면 힐링이 되지요. 단순화된 선으로 얼마든지 개성있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를 직접 만다는 건 일상의 즐거움이며 굿즈로 제작해 지인에게 선물할 수도 있고 판매해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지요.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는 분 누구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고 싶어 책을 펴냈습니다.”
Q. 캐릭터 굿즈를 만드는 과정이 궁금합니다.
굿즈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달력, 엽서, 떡메모지. 엽서, 스티커, 테이프, 마우스패드, 휴대폰 케이스, 머크컵, 유리컵, 텀블러, 에코백, 파우치, 담요... 뭐든지 굿즈로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아이디어와 캐릭터, 스토리이지요.
굿즈 제작 프로세스는 ‘내가 좋아하는 캐릭터 만들기 → 디지털 페인팅하기 → 내가 만든 캐릭터로 굿즈 만들기 → 판매하기’로 나눠 차근차근 진행하면 됩니다.
Q. 핵심은 ‘나만의 캐릭터 창조’군요.
캐릭터 아이디어는 다양하게 얻을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 음식, 꽃, 영화처럼 내가 좋아하는 것에서든 책에서 또는 본인 자화상에서 소재를 떠올릴 수 있습니다. 평소에 잡지, 책, 전시, 컴퓨터를 보다 좋아하는 이미지를 모아두면 도움이 됩니다.
나는 호랑이를 소재로 한 ‘돼랑이’ 토끼를 활용한 ‘오키토끼’ 캐릭터를 세상에 내놓았습니다.
캐릭터 표현의 핵심은 단순화와 상징화입니다. 주요 특징만 남기고 나머지는 생략하고 단순화시켜 개성을 드러내야 합니다. 색상은 너무 많이 쓰면 산만해 보이므로 대표적인 상징 컬러를 하나 고르고 유사색, 대비색을 적절히 조화시켜 3~5가지 색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Q. 홍보와 판매는 어떤 식으로 진행하는 게 좋을까요?
내 캐릭터를 완성했으면 최대한 많은 이들에게 노출시켜 인지도를 쌓는 게 관건입니다. SNS를 활용하면 아이디어, 노력, 시간만 들여 얼마든지 무료로 홍보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등에 본인의 작업 스토리와 포트폴리오를 꾸준히 업로드하며 팬을 확장하는 게 중요합니다. 여러 개 채널 관리가 힘들다면 하나라도 집중해서 꾸준히 하세요.
각종 페어, 마켓에 참가한 경험은 작가로서 성장하는 기획 됩니다.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며 니즈를 파악하고 작품을 판매할 뿐만 아니라 작업 의뢰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표 일러스트레이션 페어인 서울일러스트레이션페어(seoulillustrationfair.co.kr), K-일러스트레이션페어(k-illustrationfair.com), K-핸드메이드페어(www.k-handnade.com), 캐릭터라이선싱페어(www.characterfair.kr) 등이 있습니다. 이 같은 페어는 관람객들이 늘면서 점점 규모가 커지는 추세입니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