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늦게 깨달은 된 양치질의 중요성
‘밥을 먹고 난 뒤에는 양치질을 해야 해.’
식사를 한 후 어머니에게 늘 듣던 말이었다. 하지만 어린 아이 중에 양치질을 좋아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 또한 양치질을 왜 해야 하는지 몰랐다. 입안이 상쾌해지는 느낌이 들지만 너무나 귀찮았다. 그래서 양치질을 안 하거나, 하더라도 대충 치약만 입안에 묻히는 수준이었다.
양치질의 중요성은 어른이 돼서야 알게 되었다. 충치, 치석 등 이빨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들을 겪게 되었다. 치과 진료는 비용도 높을뿐더러 통증이 심했다. 뒤 늦게 양치질의 중요성을 깨닫고 꼼꼼히 구석구석 칫솔질을 하게 되었다.
미래를 대비하는 자세
우리가 해야 하는 행동들 중에 상당수는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것들이 많다. 그리고 보상은 늦게 주어진다. 양치질, 운동, 저축, 다이어트 등을 생각해보자. 하지 않았을 경우 당장에는 타격이 없고 편하다. 하지만 미래에 어떤 식으로든 불편을 초래하게 만든다.
운동을 하지 않을 경우 몸이 건강하지 못하게 되어 나이가 들면 각종 질병에 시달릴 수 있다. 건강이라는 보상은 나중에 찾아온다. 돈을 모으지 않으면 미래에 큰돈이 필요한 순간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다이어트는 안했을 경우 결과가 금방 나타나기 때문에 그나마 낫다. 살은 빠른 속도로 찌기 때문에 우리는 쉽게 경각심을 가질 수 있다.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을 미리 대비하는 것이 현명한 삶의 자세다. 반면 주위의 조언들은 모두 무시한 채 편한 대로만 살다가 피해를 입는 것은 우둔한 자의 모습이다.
결과가 빠르게 나오는 것들이 있고 그렇지 않은 것들이 있다. 결과가 즉각 나오는 것들에는 누구나 민감하게 대응한다. 반면 결과가 늦게 나오는 일에 있어선 인내심이 필요하다. 지금의 나의 행동이 미래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믿음’이 필요하다. 수학 공부가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수학 공부에는 믿음이 필요한 시기가 있다
수학 강의를 오랫동안 하면 학생들의 성장과정을 장기간 지켜볼 수 있게 된다. 우직하고 꾸준하게 공부하는 친구들은 결국 성적이 오른다. 하지만 그 결과가 바로 나오지 않는다. 모든 과목 중에 수학이 가장 성적이 늦게 오른다. 보통 6개월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다.
나를 찾아오는 학생들 중에는 정말로 성적 향상에 욕심이 있는 아이들이 많다. 수학 빼고 다 1등급인데 수학만 3등급인 친구들을 많이 만났다. 그 아이들은 정말로 수학을 잘 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수학적 감각이 많이 부족한 경우다.
나는 기본적으로 공부를 소위 ‘빡세게’ 시키는 타입이다. 숙제도 많이 내주는 편이다. 배운 것을 기억하지 못하면 화를 많이 낸다. 수학 과목에서 노력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알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를 찾아온 노력파 아이들과 코드가 잘 맞고 같이 열심히 공부한다.
성적은 바로 오르지 않는다. 적어도 두 번의 시험은 쳐야 상승하는 경우가 많다. 내가 알려주는 수학 공부법들을 꾸준하게 실천하는 아이들은 결국 좋은 성과를 내고 명문대를 간다. 반면 계속 의심하고 실행하지 않는 아이들은 언제나 제자리걸음이다. 수학 공부에는 믿음이 필요한 시기가 있다.
결과가 나올 때까진 참아야 한다
수학 성적이 오르려면 지루한 훈련을 많이 해야 한다. 반면 보상은 늦게 주어진다. 책상에 앉아 지저분한 계산 문제를 오랫동안 풀다 보면 문득 의문이 드는 경우가 있다.
‘과연 지금 이 문제가 시험에 나올까?’, ‘이렇게 공부하는 게 과연 효과가 있을까?’
수학공부가 힘든 점은 성과가 나올 때까지 인내하고 참고 믿어야 한다는 점이다. 지금 나의 공부방법이 옳고 올바른 방향이라는 믿음을 갖고 공부해야 한다. 먼저 이 과정을 거쳐야 성과가 나온다. 이후 다시 이 과정을 거치면 더 좋은 성과가 나온다. 선순환의 피드백이 시작되는 것이다. 그 과정의 첫 걸음은 성적이 오를 때까지 일단 공부하는 것이다.
겪어보지 않고도 대비하는 자가 일류다
공부는 양치질과도 같다. 매일 매일 꾸준하게 해 주어야 효과가 있다. 어렸을 때 하지 않으면 나중에 고생한다. 친구들과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이 시기에 공부해야 한다. 분명 공부에는 때가 있다. 어른이 돼서 친구들이 사회생활을 할 때 혼자 공부하면 외롭고 고독하다. 성과내기도 더 어렵다. 지금 환경이 마련 됐을 때 하는 것이 좋다.
보상이 늦게 주어진다. 피해도 늦게 온다. 공부가 그렇고 수학이 그렇다. 미래에 있을 즐거움을 얻기 위해 지금 인내하자. 미래에 있을 손해를 피하기 위해 지금 노력하자. 나중에 후회하지 말고 미리미리 양치질을 하자.
일산 아이디수학학원 전인덕 원장
031-919-8912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