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혁명에 기반하여 물리적 공간, 디지털적 공간 및 생물학적 공간의 경계가 희석되는 기술융합의 시대 인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아 유망한 직업도 변화하고 있다. 중고등학생들이 대학 진학을 준비하기에 앞서 진로에 대한 관심과 탐구가 먼저 필요하다. 그렇다면 우리 청소년들이 살아갈 미래 유망직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미래 유망 직종에 대한 연구를 하기 위해 먼저 요즘 새롭게 등장하고 관심 받는 최근 유망 직종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미국의 권위있는 구인구직 사이트 글래스도어(Glassdoor)는 해마다 각 분야 종사자들의 평점, 연봉, 채용 규모등을 바탕으로 최고 직업 순위를 발표한다. 2020년에 발표한 상위 5개 직업에 대하여 알아보자.
1. 프런트엔드 엔지니어(front-end engineer)
HTML, CSS, DOM 그리고 등의 웹 기술을 사용하여 웹사이트, 웹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설계하고 개발하는 사람을 말한다. 어떤 부분에서는 웹 개발과 비슷하지만,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경험을 기술적으로 구현하는 특정한 직업군이다.
2. 자바(java)
개발자자바를 가지고 SW를 개발하는 사람들을 웹 개발자 혹은 JAVA 개발자라고도 한다.
3. 데이터 과학자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는 전문가로 고객의 행동이나 시장 주기 같은 구조화되지 않은 데이터의 숨겨진 패턴을 찾아냄으로써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4. 제품 매니져
조직내에서 제품 개발에 관련된 연구, 선택, 추진 등의 제품 관리 활동을 하는 전문가로 제품과 관련된 모든 활동을 담당하고 관리하며 책임을 지는 사람이다. 브랜드의 상품기획, 히트상품 준비 등 마케팅 계획 수립과 집행, 예산집행, 각종 프로그램 집행, 심포지엄 등 제품과 관련된 모든 중요한 일을 결정한다.
5. 데브옵스 엔지니어
프로세스, 툴, 방법론을 도입하여 코딩에서 배포, 유지관리 및 업데이트에 이르는 소프트웨어 개발 라이프사이클 전체에 걸쳐 요구 사항 간의 균형을 맞추는 업무를 담당한다. 프로세스의 통일 및 자동화가 핵심이며 DevOps 엔지니어는 코드, 애플리케이션 유지관리, 애플리케이션 관리를 통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4차 혁명의 시대답게 기성세대가 생각하는 전통적인 유망 직종은 찾아보기 힘들다. 미래의 시대를 살아갈 청소년들이 진로에 대하여 고민하고 연구해야하는 이유가 여기에도 있다. 요즘 대학도 이런 시류를 반영하여 IT, 컴퓨터등의 관련학과와 또 이런 기술위주의 영역과 인문학, 경영학을 비롯한 타 영역과의 융합형 학과를 신설하거나 학과의 이름을 바꾸고 있고 이런 학과는 예전에 비하여 경쟁률도 높아지고 있다. 종합 전형을 비롯한 대입 전형에서 진로 적성에 대한 준비와 그에 따른 학업 과정의 완성도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곧 시행될 고교 학점제의 의도도 학생들이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하도록 하는 것으로 진로에 대한 관심이 꼭 필요하다.
정영필수학연구소
정영필 원장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