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 간소화에 따라 세특(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의 약자)이 학생부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세특은 개인별 성취수준의 특성, 실기능력, 교과적성, 학습활동 참여도와 태도, 직무능력등을 해당과목 교사가 작성하여 입력하는 학생부 항목이다. 기존의 세특은 특정과목은 기록되지 않는 경우도 있었으나 2021년 학생부 기재요령에 따라 모든 교과목 선생님들의 필수 기록 사항이 되었다.
그럼 이렇게 중요해진 세특 어떻게 준비할까?
첫째로 수업시간의 집중력이다.
세특을 결정짓는 핵심요인은 학업태도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수업시간에 집중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지, 또한 그러한 과정에서 스스로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했는지에 따라 세특의 내용은 달라질 수 있다.
선생님 말씀에 대한 집중은 선생님과의 좋은 관계의 시작이기도 하다.
둘째는 수행평가와 연계된 교과 탐구심이다.
거의 전 과목에 걸쳐 수행평가가 진행되는데, 수행평가 준비의 깊이에 따라 학업역량, 전공적합성을 보여줄 수 있다.
수행평가의 깊이 있는 준비는 호기심의 발단이 되고, 흥미로웠던 부분은 지극히 개인적인 노력을 통해 발전될 수 있는 부분이기에 이 과정에서 이뤄진 개인적인 조사들이 구체적인 보고서로 만들어지고, 더 발전되어 독서로까지 연결된다면 세특 심화의 성공적인 케이스가 될 수 있다. 어떻게 시작할지 모호하다면 나의 진로와 연결된 교과목의 수행평가를 심할 정도로 열심히 준비해보길 추천한다.
세 번째로 교과 연계 능력을 길러야 한다.
교과에서 생긴 호기심과 탐구심을 자율활동, 진로활동, 동아리 활동과 연계해서 실천해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부천 관내 고등학교의 교과 연계 학생부 기록은 우수한 편이기에 교과목 선생님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수동적인 자세가 아니라 궁금해하고 이를 직접 탐구 활동으로 실현시켰을 때 비로소 학업태도, 전공에 대한 관심과 다양한 역량들을 평가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세특, 이제는 학생부 종합의 합격을 좌우할 가장 중요한 열쇠가 되었다.
희망학원희망에듀
수학원장 김민석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