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시 코로나가 확산되는 분위기다. 수능 시험을 치르는 현 고3 학생들이 백신 접종에 들어갔고, 관련 업계에 종사자들도 우선 백신 접종을 했거나, 접종을 기다리고 있다. 만성화된 코로나 상황에서 수능 시험 준비를 해야 하는 고3 학생들은 이번 여름 방학을 어떻게 보내야 하는지 생각해 보자.
장기 레이스의 중간 지점, 건강이 중요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건강이다. 코로나 상황까지 대비하며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한 자신만의 노하우가 있어야 한다. 규칙적인 수면과 식사, 그리고 적당한 운동은 당연한 것이다. 특히 강조하고 싶은 것은 ‘냉방병을 조심하라’는 것이다. 요즘처럼 날씨가 무더울 때는 실내 어디를 가든지 에어컨이 돌아가기 마련이다. 학생들이 많은 시간을 머무르는 독서실은 한 시도 쉬지 않고 에어컨을 작동시킨다. 냉방병에 걸리기 딱 좋은 상황에 놓였다. 냉방병에 한 번 걸리면 족히 1주 이상은 공부에 집중할 수 없어 많은 시간을 허비하게 된다는 점을 명심하라. 더구나 냉방병 증상이 코로나 감염 증상과 비슷할 수도 있다. 그러면 검진을 받아야 하는 등 추가로 신경 쓰이니 더더욱 공부에 방해가 된다. 에어컨 바람을 직접 맞지 않도록 하고, 에어컨이 켜 있는 실내를 1-2시간에 한 번씩 환기를 시키는 것이 좋다. 그럴 수 없다면 밖으로 나가 10-20분 정도 산책을 하라.
수험생 여름방학 국어 공부법
필자가 국어를 가르치고 있으므로 2022학년도 수험생을 위한 이번 여름 방학 국어영역 학습 전략을 제안하겠다.
먼저 방학 4주 동안 난이도 높은 비문학 지문을 집중 공략하라는 것이다. 9월 모의평가 시험이 수능 전에 자신의 수준을 전국적으로 가늠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시험이다. 그리고 그 시험 후에 수능 전까지 9~10월까지 두 달 정도는 마지막 총 점검을 위해 문제 풀이 위주로 보낸다. 다시 말하자면 여름 방학 기간이 자신의 부족한 국어 실력을 보완하고 채우는 공부를 할 마지막 시간이다. 그러니 단순히 기계식으로 문제만 많이 푸는 식의 공부는 하지 말라는 것이다.
최근 국어 지문에서 난이도가 높은 지문으로 경제 관련 영역이 많이 출제 되고 있다. 양적 완화, 확장적 재정정책, 환율정책, 주식과 채권의 관계 등 현재 우리 주변에서 벌어지고 있는 경제 상황과 관련된 지문들이 자주 출제되는 경향이다. 그러므로 경제와 관련된 용어들의 개념을 잘 파악해 두고, 기본적인 작동 원리 등을 이해해 두어야 한다. 다행히 요즘에는 마음만 먹으면 유튜부를 통해 경제 관련 컨텐츠를 많이 접할 수 있다. 기본적인 경제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 컨텐츠를 찾아 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모의고사 풀이를 실전과 같이 하되 주 1회 정도
모의고사 연습은 실제 수능처럼 80분 시험 시간에 맞춰서 긴장감을 가지고 풀어보기를 권한다. 단, 일주일 단위로 부족한 파트를 집중 공부하고, 시험으로 평가하는 것은 주 1회 정도가 좋다. 매번 모의고사 문제만 푸는 학생들이 많은데, 실력을 쌓기 위한 공부와 실력이 쌓였는지 평가하는 시험은 따로 분리해야 한다. 두 영역을 마구 섞어서 공부하면 실력이 쌓이는 것인지, 쌓인 실력이 제대로 평가 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어렵다. 이런 공부 방법은 해양지도 없이 망망한 대해를 무작정 가다보면 목적지에 도착하겠지 하는 마음으로 가는 것과 같다.
마지막 당부다. 이번 수능생들은 화법과 작문 파트와 언어와 매체 파트 둘 중 하나를 선택해서 시험을 본다. 화법과 작문을 선택한 학생들은 상대적으로 언매보다 화작이 쉬워 보여서 선택한 경우가 많다. 그러나 주의할 점은 갑자기 화작 파트에서 난이도 있는 문제가 출제될 가능성도 있고, 방심하다가 실수 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소홀히 하지 말고 꾸준히 시간 안에 푸는 연습을 해야 한다. 언매 파트도 마찬가지이다. 문법에 자신이 있는 학생들도 매체 파트에서 틀리는 경우가 많으니, 꾸준히 매체 파트 문제도 다루어 보는 것이 좋다.
여름 방학 4주는 고3 학생들에게는 마지막 역전의 기적을 이루기에 충분한 시간이라는 점을 생각하고, 모든 수험생들이 최선의 노력으로 가장 효율적인 성과를 거두기를 기대한다.
유리나 원장
목동 생각의지평 국어논술 학원
문의 02-2646-1241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