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과목의 중요도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생각이 과거 대비 많이 달라졌다. 최근 몇 년간 수능 국어가 어렵게 출제되면서 국어 과목이 대입 합격의 당락을 좌우하는 중요한 과목이 되었기 때문이다. 학생들에게 질문을 해 보면 과거에도 이미 국어가 쉽지 않은 과목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우리 말이라 쉬울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에 국어 과목을 소홀히 한 학생들의 경우 고등 진학 후 수능형 시험을 접하면서는 돌이킬 수 없게 성적이 하락하는 경험을 하게 되기 때문이다.
안양·평촌 지역 중·고교는 4월 말부터 1학기 1차 지필 평가에 돌입한다.
자체 통합논술프로그램으로 사고력을 키워주고 1:1 개인 맞춤 관리로 학생들의 국어 실력을 만들어주는 학원으로 잘 알려진 오샘국어학원 오지연 원장을 만나 곧 다가올 국어 중간고사 대비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학생 수준에 맞는 1:1 개인 맞춤 관리로 단계별 성적 향상
“중등은 4주, 고등은 5~6주 정도의 내신 준비 기간이 필요해요. 간혹 2~3주면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학생과 학부모님들이 있는데 실제 학생들을 지도해 보면 왜 지필 평가를 준비하는 기간이 4주 이상이 되어야 하는지 알 수 있어요.” 오샘국어학원 오지연 원장은 “중학교도 마찬가지이지만 고등학교는 특히 수능형 문제가 많이 출제된다”며 “낯선 지문을 활용하는 선지가 많기 때문에 내신에서 원하는 국어 성적을 얻기 위해서는 적어도 4~6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오 원장의 말처럼 고등학교 내신평가에서는 외부지문 혹은 선지가 많이 출제된다. 예를 들어 감정이입을 묻는 문제라면 지문은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에서, 선지는 낯선 지문에서 가져와 같은 표현기법을 사용한 선택지를 찾게 하는 식이다. 이러한 문제는 오랫동안 국어를 공부하며 사고력을 키운 상위권 학생들만이 해결할 수 있다. 특히 고1의 경우 수능형 시험을 처음 접하면서 첫 중간고사에서 평생 받아보지 못한 시험 점수를 받고 당황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
오 원장은 “상위권 학생들은 낯선 지문과 선택지를 보아도 어렵지 않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중·하위권 학생들은 개념도 제대로 파악하기 힘들 수 있다. 특히 중위권의 경우 나름대로 공부를 열심히 했음에도 불구하고 낮은 점수를 받는 경우가 많아 안타깝다”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샘 국어학원은 3월 말부터 충분한 시간을 갖고 학교별 기출문제 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실력을 향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어 자습서는 기본, 외부지문 출제 비율 등 학교 성향 파악해 체계적으로 학습해야
고2는 지난 1년 동안 수능형 문제를 접해 보았기 때문에 겨울방학 동안 부족한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을 했을 것이다. 고2 1학기는 문학이 중심이다. 오샘국어에서는 겨울방학 동안 문학을 총정리했다. 내신시험 전 한 번 더 정리하는 시간을 갖는다면 원하는 성적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고3은 대부분의 학교가 수능 대비를 위해 수능특강으로 공부한다.
다만 수능에서는 작품을 갖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면 되지만 이를 내신으로 다루게 될 경우, 수능특강에 제시된 작품 하나하나를 깊이 있게 꼼꼼하게 다뤄야 한다. 고3은 특히 6·9 평가원 모의고사뿐 아니라 매월 모의고사를 실시하기 때문에 지필 평가와 함께 모의고사를 같이 준비할 필요가 있다. 오 원장은 “중등과 고등 모두 국어는 자습서에서 언급한 내용을 거의 다 외워야 하고 특히 테스트 부분은 완전히 이해하고 넘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 “자습서 내에서 선생님께서 가르쳐준 내용을 중심으로 문제가 출제되는 학교가 있는가 하면 평촌고, 부흥고 등 외부지문을 많이 활용하는 학교가 있다”며 “기출문제를 활용해 어느 정도 외부지문을 활용하는지 학교별 성향을 파악하여 준비한다면 좋은 성적을 얻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오샘국어학원은
평촌학원가 이외에 비산동과 위례에도 캠퍼스가 있다. ‘리드인’, ‘매일 국어’, ‘국어의 지존’ 등 프로그램과 오샘 국어 자체 통합논술 프로그램을 통해 수업하며, 재원생들의 국어 실력이 입소문을 타면서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학원이다.
특히 자체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는 통합논술프로그램은 신문 사설 수업은 물론 어휘와 독해, 토론과 논제 제시형 글쓰기 등으로 자연스럽게 사고력을 향상해 특목고 입시는 물론 대입에서 안정적으로 국어 성적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