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을 처음 접하는 6세 부터,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내 아이의 발달단계를 확인해야 할 때!
국내 최대의 교육 전문기업, ㈜타임교육은 각 분야 최고의 전문가가 모여 개발한 수학 컨텐츠를 교육 현장에 접목하여 토론하고 학습하는 쌍방향 학습을 실현하는 대표적 기업이다. 소마 사고력수학은 타임교육의 대표 브랜드로 아이들이 생활 속 소재와 다양한 도구와 창의력 활동을 통한 수학적 사고를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사고력수학’ 하면 당연히 최고 브랜드로 꼽히는 소마 중계직영센터의 서희경 부원장을 만났다.
차별화된 소마의 콘텐츠, 연령별 인지발달에 맞춘 체계적인 수학콘텐츠 제공
6세 부터 초등3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소마의 사고력수학은 연령별 아이의 인지발달에 맞춰 필요한 교재라인, 수업 접근 방식을 달리 제공한다. 각 연령대에 무엇이 필요한지, 어떤 질문이 아이의 발달을 자극하는 지에 관한 연구를 토대로 탄탄한 수업을 진행한다. 서희경 부원장은 “6세 아이는 관찰, 탐색, 언어 표현을 끌어내는 시기이다. 따라서 수업 도구 및 질문도 그 목표에 맞춰져 있다. 7세는 논리적 표현이 중요한 시기로, 왜 정답인지, 생각하고 대답 과정을 구체화하는 단계”라고 설명한다. 초1은 글을 터득한 시기인 만큼 자신의 생각을 기록으로 남기면서 수학적 전략을 스스로 생각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초2는 논리와 사고를 체계화하여 기록하는 단계이다. 초3은 사고력이 확장된 만큼 응용과 심화 능력을 강화시키고 문제해결력을 높이는 단계로, 소마만의 수업 콘텐츠가 제공된다.
아이마다 다른 강·약점, 성향 고려한 맞춤 계획과 관리 & 수학적 학습 로드맵 제시!
중계 소마의 장점은 소마의 콘텐츠를 수업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관리하느냐에 있다. 특히 아이의 연령과 성향, 특성까지 고려한 질문와 균형맞춘 수학역량 키우기, 전문교사의 개별 관리 등을 꼽을 수 있다. 아이마다 영역별로 강·약점이 다르기 때문에 소마의 전문교사들이 아이별로 약점을 집중 발달시킬 계획을 세우고, 이를 다양한 주제를 통해 수업에 적용하고 있다.
또한 정기적인 테스트와 사고력 역량 평가를 통해 아이의 성취도와 발달 상황을 점검하고, 사고력 수학 단계, 교과, 영재교육원 준비 등 장기적인 학습 로드맵도 제시해준다. 서 부원장은 “아이의 약점까지 관리한다는 의미이다. 아이가 다음 단계에서 수학을 공부할 때 무엇이 필요한지 파악하고 지도하는 과정”이라고 강조한다.
사고력수학, 준비되지 않아도 수에 서툴러도 지금 시작!
그렇다면 사고력 수학은 언제 시작해야 할까? 서 부원장은 “소마의 사고력수학을 배우려면 미리 준비해야 된다는 선입견을 갖고 있다. 하지만 오히려 수학을 배운 적 없어도, 수를 서툴게 다루어도 6세 이상이라면 지금 시작해야 한다..” 며 “수학을 학습지 풀이 또는 빠른 연산으로 특징지어서는 안된다.
소마의 전문 교사와 함께 수를 만들고, 분해해보고, 도형을 쌓아보면서 놀이가 아닌 학습으로 수학적 사고를 배울 수 있다. 스폰지 같은 시기인 만큼 ‘왜 이 답이 나왔을까?’ 탐색하고 탐구하는 재미와 더불어 수학에 대한 과제집착력이 높아지면서 학년이 올라갈수록 진가를 발휘한다.”고 자신감을 전한다.
아울러 서 부원장은 전문가와의 상담과 평가 분석을 통해 ‘내 아이를 객관화’ 해볼 것을 추천한다. 아이의 성향, 수 체계가 확립되지 않은 경우, 접근 방법을 모르는 경우, 계산력을 뛰어나지만 도구 조작능력은 낮은 경우도 있다. 소마는 이를 기반으로 연령에 맞춰 단계별로 다양하고 유연한 수학적 사고를 배울 콘텐츠와 맞춤 관리를 제공하고 있다.
Tip> 중계 소마 재원생의 성장 스토리 : 김석원 (가명, 서울과학고 진학)
7세부터 중계 소마에서 사고력 수학을 배우기 시작한 석원이는 창의력과 논리적 사고능력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즐겁게 수업에 참여했다. 하지만 학년이 올라가면서 뛰어난 직관과 창의력에 의존하여 스스로 벽에 부딪히게 되었다.
이 때 중계 소마에서는 체계적이고 단계적으로 문제를 생각하고 해결하는 과정과 그것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경험을 집중적으로 제공하며, 석원이의 성향, 특성, 강약점을 고려하여 초등 고학년과 중등을 염두에 둔 학습로드맵을 꾸준히 제시했다. 준비된 초등고학년과 중등을 보낸 석원이는 독보적인 실력으로 서울과학고에 진학했다.
소마에듀 중계센터
문의 : 02-3391-5730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