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는 올해 안양 대표 명소 안양 8경을 안양 9경으로 변경했다.
2003년 처음 지정되었던 안양 8경이 2021년 안양 9경으로 새롭게 바뀐 것으로 기존의 삼막사남녀근석이 제외되고 안양천과 평촌 1번가 문화의 거리가 추가 선정됐다.
또 ‘수리산성지’가 ‘최경환성지’로, ‘수리산산림욕장 석탑’은 ‘병목안시민공원’으로 각각 명칭이 바뀌었다.
안양시에 따르면 2020년 5월부터 12월까지 31개 동행정복지센터 방문객, 민원실, 시 홈페이지 등에서 안양시민과 방문객, 안양 소재 직장인과 학생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으며 총 2708명의 소중한 의견으로 안양 9경이 재지정됐다.
새롭게 지정된 안양천, 평촌1번가 문화의 거리와 함께 안양 9경을 소개한다.
1경 안양예술공원
안양예술공원은 1950-1960년대 안양의 대표 관광지였던 안양유원지가 2005년 공공예술프로젝트를 통해 예술공원으로 재탄생한 곳이다. 50여 점의 야외 미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으며 김중업박물관과 파빌리온 등 문화시설과 카페·맛집이 밀집해 안양시민들에게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위치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예술공원로 일대
2경 안양천
안양시를 가로지르는 안양천은 의왕시 청계산에서 발원, 한강으로 이어지는 자연형 하천이다. 다채로운 수생식물과 동물, 철새들이 드나드는 명품 생태하천으로 하천변을 따라 자전거길과 보행로, 체육공원, 꽃길 등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어 안양시민들의 힐링 산책로로 사랑받고 있다. 특히 벚꽃 흩날리는 봄에는 충훈 벚꽃 축제가 열리는 등 벚꽃 명소로도 알려져 있다.
위치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경수대로 883번길 11일대
3경 평촌중앙공원
평촌중앙공원은 수만 그루의 나무와 50여 점의 조각품이 전시되어 눈과 마음이 즐거운 곳이다. 운동장, 테니스장 등 다목적 운동시설과 문화시설이 갖춰져 있으며 토요일 12시부터 일요일 20시에는 차량 통행이 금지되어 자전거와 인라인스케이트를 즐기기에 좋다. 또 4월부터 11월까지 매주 토요일 ‘차 없는 거리’에서는 알뜰 나눔장터가 열려 안양시민들 뿐 아니라 타 지역에서도 찾아올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는 장소이기도 하다.
위치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관평로 149
4경 망해암 일몰
안양시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망해암은 암자에서 바다를 볼 수 있다는 뜻으로 일몰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신라의 원효대사가 미륵불을 봉안하고 창건한 망해암은 일몰뿐 아니라 안양시의 일출명소로 매년 새해 첫날 많은 시민들이 새해 소원을 기원하기 위해 방문하는 장소이기도 하다.
위치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임곡로 245 망해암
5경 안양1번가
젊음과 패션의 거리 안양1번가는 안양역 앞 안양 중심가에 위치하여 교통이 편리하고 맛집과 쇼핑, 문화, 금융 상권이 밀집한 안양 최대 번화가이다. 안양1번가는 문화생활과 쇼핑, 다양한 맛집들이 밀집되어 있어 10대와 20대의 모임 장소로 인기를 얻고 있다. 안양의 명물 순대곱창골목과 각종 농산물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중앙시장과 남부 시장이 인접해 있다.
위치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장내로 139번길 7
6경 최경환 성지
김대건 신부에 이어 우리나라 두 번째 신부인 최양업의 아버지인 최경환 프란치스코 성인이 잠들어 있는 곳이다. 자연의 모습을 최대한 살린 독특한 고택 성당과 함께 2000년에 순례지로 지정됐다. 가묘와 예수의 고행을 표현한 십자가의 길을 설치하여 천주교 신도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위치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병목안로 394
7경 평촌1번가 문화의거리
범계역 주변 번화가로 범계 로데오거리라고 불리기도 한다. 백화점과 먹거리를 중심으로 상권이 밀집돼 연중 에너지가 넘치는 곳이다. 날씨 좋은 날에는 신나는 버스킹 공연도 감상할 수 있다.
위치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평촌대로223번길 48
8경 병목안시민공원
일제강점기부터 1980년대까지 채석장이었던 곳이 시민들을 위한 친환경 휴식 공간으로 탈바꿈되었다. 입구가 좁은 병 모양을 닮아 병탑이라고도 부르는 석탑은 병목안마을의 상징이다. 인공폭포, 어린이놀이터, 잔디광장과 캠핑장, 수리산 둘레길이 있어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다.
위치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병목안로 215
9경 만안교
만 년 동안의 편안함이라는 뜻의 아치형 돌다리 만안교는 효심 지극했던 조선 정조대왕이 아버지 사도세자의 능을 참배하러 갈 때 편히 이용할 수 있도록 불편한 임시다리를 없애고 만든 석조다리이다.
다리를 밟으면 다리가 건강하고 무병장수와 재앙을 물리친다는 전통 신앙에 따라 정월 대보름 밤에 다리를 밟으며 왔다갔다하는 전통놀이, 만안 답교놀이가 열리기도 한다.
위치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석수동 679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