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압(1기압)보다 높은 2~6기압 환경 만들어 치료
고압산소치료란 일상적인 대기의 압력보다 2배 이상 고압의 챔버 안에서 100%에 가까운 고농도 산소를 호흡함으로써 인체 내 산소량을 대기압 상태의 125배 수준으로 증가시켜 각종 질환의 치료 효과를 높이는 치료법이다. 과거에는 연탄가스를 마셔 일산화탄소 중독된 경우나 잠수병 치료에 한정적으로 사용하였으나 고압산소치료가 상처치료에 도움을 준다는 여러 연구가 뒷받침이 되면서 그 사용 영역이 넓혀지게 되었고 현재 미국, 유럽 등의 나라에서는 난치병으로 알려진 여러 질환에 적용하고 있다.
화상치료, 당뇨병성 족부궤양, 수술 후 창상치료 등에 적합해
고압산소치료를 통해 공급된 고농도 산소는 활성산소를 통해 성장인자의 분비량 증가에 도움이 되며 특히 신생혈관 형성을 돕는다. 활성산소를 통해 세균을 죽이며 콜라겐 생성을 도와 상처 회복을 촉진시킨다. 화상, 조직 괴사, 당뇨병성 족부궤양과 같은 창상회복에 적합하다.
현재 보건복지부에 고시된 건강보험 적응증(어떠한 약제나 수술 따위에 의하여 치료 효과가 기대되는 병이나 증상)으로는 응급 9개 질환 잠수병, 공기색전증, 급성 감각신경성 난청, 시안화물 중독, 급성 중심망막동맥 폐쇄, 급성 일산화탄소중독 및 급성 시안시안화물 중독, 가스괴저증, 수혈이 불가능한 과다 출혈시 산소 공급, 돌발성 난청과 만성 9개질환 화상, 버거씨병, 당뇨병성 족부궤양, 난치성 골수염, 두개내 농양, 식피술, 피판술, 수지접합수술 후 창상, 방사선치료 후 발생한 조직괴사 및 지연성 합병증, 빈혈, 급성 감각 신경성 난청이 있다. 기타 적응증으로는 만성피로, 혈액순환 장애, 피부미용, 부종, 염증, 두통, 어지럼증등이 있다.
본원에서는 2019년도부터 화상치료, 당뇨발 치료, 수술 후 창상치료 등에 고압산소치료를 시행중이다.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타박상과 염좌에도 효과가 있으며 또한 피로회복, 피부미용, 혈액순환개선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여 환자의 삶의 질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강수병원 송우진 원장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