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1학년 통합 사회 내신 대비는 어떻게 준비하는가?
대입 입시 준비의 가장 기본은 내신 관리일 것입니다. 통합사회는 고등 공통 과목으로 대단원 별 주제를 가지고 시간적, 공간적, 사회적, 윤리적 관점으로 통합적으로 탐구하는 성격으로, 교과서의 수준 자체는 중학교 사회과목에 비해 크게 높지 않습니다. 그러나 단위 수 자체가 8단위로 내신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대단히 높으며, 학교에 따라 별도 학습지를 통해 심화 개념을 다루는 경우도 있어 부담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내신 대비의 기본은 수행 평가 등과 같은 학교 수업 자체에 성실히 임하는 태도이며, 많은 문제 풀이 보다는 교과서를 여러 번 꼼꼼히 정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Q. 3학년 수능 사회탐구 과목은 어떻게 선택할 것인가?
수능 사회탐구 선택과목은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지리, 세계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 총 9과목 중 최대 2과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비 수험생들에게 어떠한 선택과목을 선택할지는 중요 화두입니다. 선택의 기준이 될 만한 몇 가지 조언을 드린다면, 첫째, 상대 평가인 시험의 특성상 응시자 수가 많은 과목일수록 등급을 획득하기에 유리합니다. 둘째, 전략적으로 내신의 비중이 큰 학생이라면 학교에서의 3학년 선택과목과 일치 시키는 것이 내신관리와 수능준비를 동시에 할 수 있으므로 학업 시간을 효율적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인적 적성에 맞는 과목이 있다면 한국지리와 세계지리, 동아시아사와 세계사, 윤리와 사상과 생활과 윤리 등으로 조합해 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과의 싸움인 수능이기에 중간에 이런저런 이유로 과목을 변경하는 일을 가장 경계해야 합니다. 제 경험상 실패의 확률이 대단히 높습니다.
Q. 사회 탐구 수능 준비는 어떻게 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2학년 2학기 때까지는 국영수 기초를 견고히 다지는 것에 주력함을 추천하며, 대신 겨울방학 시작과 동시에 수능 때까지 10개월간 꾸준하게 사탐을 공부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의를 통해 익힌 개념을 노트에 직접 정리하는 습관을 반드시 필요하다. 어떠한 문제 유형도 충실한 개념 원리를 바탕으로 하는 것이므로, 평상시 자주 틀리는 문제는 별도로 오답 정리를 해두어야 수능을 목전에 앞두고 많은 분량의 내용을 자신만의 노트를 통해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다. 특히 많은 문제 풀이 보다는 장기적으로 꾸준하게 최근 3개년 정도의 평가원 기출 문제 분석과 EBS 수능 특강, 수능 완성에 있는 자료 해석 등을 반복함이 최고의 수능 대비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평촌종로학원 리얼사탐
한재인 강사
(현 평촌종로 리얼사탐 / 분당 사이언스카이)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