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세대학교 평생교육원은 학점은행과정 및 전문교육과정 등 2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특히 경찰청의 내년도 자치경찰제 시행을 앞두고 특사경을 별도로 모집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경찰행정·범죄수사학 전공에 관한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한세대학교 경찰행정·범죄수사학 전공 현직 경찰 출신 양현호 주임교수(경찰학박사)를 만나 범죄수사학 전공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다.
자치경찰제 시행 앞두고 경찰행정·범죄수사학 전공에 대한 관심 고조
4년제 정규 경찰행정학과 및 경찰법무 대학원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한세대학교에서는 수사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범죄수사학 전공을 운영한다.
한세대학교 평생교육원 범죄수사학 전공은 수능 응시여부와 관계없이 무시험·무전형으로 선발하는 학점이수과정이다. 현직 경찰 공무원 중 대학중퇴자,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검정고시 합격자 및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인정되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주요 수업 내용은 사법경찰 및 경찰공무원이 되려는 학생 또는 현직 사법경찰이나 특사경 업무를 취급하는 공무원들이 필수적으로 알아야하는 과학수사 기초실습, 수사절차론, 수사지휘론, 교통수사론, 범죄학개론, 강력범죄수사론, 형사소송법 등을 기본서 위주로 수업한다.
한세대학교 경찰행정·범죄수사학 전공 양현호 주임교수는 “자치경찰제 시행을 앞두고 각 부처에서 특사경을 별도로 모집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경찰행정·범죄수사학 과정은 사법경찰관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 현직 경찰 및 사법계통의 특사경 공무원의 이론적 지식과 실무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4년제 수사학사 취득 및 경찰법무 대학원 경찰학 석사학위 진학 가능
한세대학교 평생교육원의 범죄수사학 전공과정은 학점이수는 물론 수사학사 취득이 가능한 과정이다. 누구나 이 과정을 통해 4년제는 최대 140 학점, 전문대학은 최대 80학점, 3년제 전문대학은 최대 120학점을 취득하면 정식 수사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특이계열을 제외하고 교양과목 등 경찰행정과 범죄수사학 유사계열 학점은 모두 합산이 가능하다. 학점 이수 시 교육부장관명의 전문학사 또는 학사 학위 취득이 가능하고 총장명의 졸업장을 수여한다. 또한 졸업 후 한세대학교 경찰법무대학원 진학 시 우선 선발 혜택이 제공된다.
양 주임교수는 “한세대학교 평생교육원 범죄수사학 전공은 경찰 간부 출신 교수진과 경찰학 전공분야 교수진들의 현장감이 배어있는 노하우 전수 등 수준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다”며 “경찰행정·범죄수사학 전공은 국가경찰지망생 중 경찰행정학과 특채 또는 경찰공무원 특채를 희망하는 사람은 물론, 범죄수사학 전공으로 수사학사 졸업장 또는 대학원 진학을 미루던 현직 경찰이 학위를 취득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강조했다.
실제 1학기부터 수업 중인 재학생 다수가 순경 시험 합격으로 대학을 중퇴했던 경찰들이며 2학기에도 높은 입학률을 보이고 있다. 경찰행정·범죄수사학 과정은 고교졸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평일반과 별도로 현직 경찰 대상 주말반을 운영하고 있어 직업이 있는 경우에도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편리하게 수강할 수 있다.
한세대학교 평생교육원 범죄수사학 과정 2학기 신입생 모집은 2019년 9월 6일까지이며 개강일은 9월 16일이다. 모집과 관련한 더 자세한 내용은 한세대학교 평생교육원 홈페이지(http://lifelong.hansei.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