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보다 사람들 입맛이 고급스러워졌다지만, 그래도 밥과 국, 반찬은 한국인 밥심의 원천이다. 식판에 수북이 밥과 반찬을 담고, 맛있게 먹고 나면 ‘잘 먹었습니다~’소리가 절로 나온다. 맛과 영양은 기본, 가성비 최고인 우리동네 공공기관 구내식당에서 구더운 여름, 든든한 한 끼 챙겨보자.
카프(KARF)성모병원 구내식당
일산병원 옆에 위치한 일산 카프병원은 한국중독연구재단이 설립하고, 천주교 서울대교구 사회사목국에서 운영하는 알코올중독 중점치료병원이다. 이곳 지하 1층에 위치한 구내식당은 조식, 중식, 석식을 환자와 병원직원들뿐만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제공하고 있다. 식권을 4,500원에 구입하면 누구든 식사를 할 수 있다. 월요일에 일주일 식단을 공지하며 기본 밥과 국, 4가지 반찬이 나온다. 운영시간은 조식 오전7시~8시, 중식 오전11시30분~오후1시, 석식 오후5시~6시이다. 토/일 주말에도 운영하며, 특별히 복날에는 영양식이 제공된다.
위치 일산동구 일산로 86 지하 1층 (4.500원/1인)
문의 031-810-9200
고양 일산우체국 구내식당
장항동 롯데백화점 옆에 위치한 고양 일산우체국은 유동인구가 많은 중앙로에 있어 많은 시민들이 우편발송 업무로 항상 붐비는 곳이다. 지하 1층 구내식당은 우체국 직원은 물론, 일반인도 자유롭게 출입해 점심을 먹을 수 있다. 개방시간은 오전 11시20분부터 오후 1시20분까지다. 매일 신선하고 영양가 높은 식재료로 건강 식단에 맞게 조리하며, 담백하고 심심한 가정식 백반을 맛볼 수 있다. 식당 입구에 있는 식권 판매기에서 자유롭게 식권을 구입해 식사하면 된다.
위치 일산동구 중앙로 1293 지하 1층 (4,500원/1인)
문의 031-927-0199
일산동구청 구내식당
민원 업무 차 들려 점심 먹기 좋은 곳
일산동구청 5층에 위치한 구내식당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점심시간에 한해 민원인을 위해 개방된다. 구청 방문 민원인은 12시 20분부터 식사가 가능하다. 직원전용 구내식당으로 300인분에 한해 한정판매하며, 재료 소진 시에는 조기 마감한다. 구내식당 측에서는 “영리 목적이 아닌 구청사 직원들의 후생복리사업의 일환으로 식당을 운영하는 관계로 단순 방문하는 외부인의 이용은 불가능하다”는 공지를 하고 있다. 식사는 밥과 국을 포함해 4~5찬을 선보이며, 일주일간 식단표를 식당 입구에 공지한다. 식권 가격은 1장당 3500원이며, 구청 내 행사가 있을 경우 외부인 식사는 아예 운영하지 않는다.
일산서구청 구내식당
구청에서 일보고 간단히~ 점심도 해결해요!
일산서구청 6층 직원 식당은 점심시간 단순 방문이 아닌 구청에 볼 일이 있어 온 일반 시민(민원인)들이 이용할 수 있다. 일주일 단위로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의 식단을 매주 월요일 6층 주간 차림판에 공지하고 반찬 코너를 중앙에 배치해 각자 음식의 양과 종류를 조절해 가져다 먹게 돼 있다. 이용은 당일 오전 11시 40분까지 식권을 구입한 민원인에 한하고 12시 20분부터 식사를 할 수 있다. 가격은 3,500원이고 직원들을 위한 식사 외에 일정 양을 정해 준비하므로 식권 구매 시간 내에 당일 식권이 소진될 수 있음을 참고할 것. 한 주의 식단은 6층 식당 앞 차림판을 참고하고 기타 식권 구매 관련 등의 사항은 3층 자치행정과로 문의한다.
위치 일산서구 중앙로 1600, 6층 (3,500원/1인)
문의 031-8075-7019
파주출판도시 지지향 2층
“지혜의 숲에서 놀다가 배고프면 들르세요~”
국내 최대 규모 북 카페이자 24시간 동안 운영되는 지혜의 숲은 게스트하우스 지지향 1층 로비에 위치해 있다. 이색적인 건축물과 북아울렛, 북 카페들이 즐비한 파주출판도시에는 전국 각지에서 관광차 또는 체험차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많다. 게스트하우스 지지향 2층에는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구내식당이 있다. 이곳은 호텔 내에 위치해 있어 호텔 조식을 먹는 분위기가 난다. 4인석과 2인석 테이블이 적당히 배치돼 있어 혼밥객이나 단체 이용객들도 불편하지 않다. 좌측으로 파주출판도시 생태공원 숲이 내려다보이고 우측으로 지혜의 숲이 내려다보여 책과 자연을 벗하며 식사하는 기분이다. 한식 위주로 밥과 반찬, 국이 준비돼 있어 여행 도중 그리워지는 집밥의 맛을 느낄 수 있다. 이곳은 파주출판도시 내에 근무하는 직원들뿐 아니라 지지향 투숙객들, 지혜의 숲 이용객을 포함해 누구에게나 개방돼 있다. 워크숍이나 체험학습차 지혜의 숲을 이용하는 단체 이용객들이 많은데 사전 단체예약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여름방학에 아이들과 함께 지혜의 숲에 들러 북캉스를 즐긴 뒤 2층 식당을 이용해도 좋겠다. 가격은 1인당 7000원이며 평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 30분까지 운영된다. 주말에는 휴무다.
위치 파주시 회동길 145, 지혜의숲 3관 2층(7,000원/1인 문의 031-955-4088)
KT 고양지사 구내식당
KT 고양지사 구내식당은 직원들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열려있는 곳이다. 본래 직원 이용시간과 외부인 이용시간이 별도로 구분돼 있지만, 시간 구애 없이 이용하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구내식당은 지하 1층에 있다. 외부인은 식당 한 편에 마련된 무인 식권 판매기에서 식권을 구입하면 된다. 구내식당 벽면에는 균형 잡힌 영양을 고려한 한 주간 식단이 안내돼 있다. 복날 같은 날에는 반계탕 같은 특식이 제공되기도 한다. 지하 1층에는 구내식당 외에도 김치볶음밥, 비빔밥, 돈가스 등을 판매하는 스낵코너가 별도로 있고, 매점도 있다. 일반인도 이용가능하다.
위치 일산동구 중앙로 1228 (5천원/1인)
리포터 공동취재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