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과일 하면 떠오르는 건? 수박 참외 정도가 아닐까. 더구나 경기북부에 위치한 고양 파주 지역에서는 따뜻한 남쪽 지방에서 자라는 과일을 산지에서처럼 신선하게 즐기기가 쉽지 않다. 6차 산업이라 했던가. 농업 기술이 발달하면서 우리 지역에서도 열대과일을 즐길 수 있고 따뜻한 남쪽 지방에서나 맛보던 과일을 신선하게 즐길 수 있다고 하니 놀라운 일이다. 우리 동네 가까운 곳에서 무럭무럭 자라고 있는 여름철 농작물 수확체험 교육농장을 소개한다.
1. 수우원 블루베리 농장
“블루베리 체험과 물놀이, 건강쌈밥을 한번에 즐겨요~”
파주시 적성면에 위치한 블루베리 농장 수우원은 ‘나무의 친구’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수우원은 국내 최초로 블루베리 유기농 재배법을 전파해 2014~2015년 연속 농어민 대상과 6차 산업 인증을 획득한 농장이다. 현재 30여 종의 블루베리 묘목을 보유하고 있는 수우원에서는 블루베리 수확시기를 맞아 블루베리 따기와 수영장 물놀이, 블루베리 빙수 만들기 등의 블루베리 체험 패키지를 운영한다. 1인 체험비는 2만5천원으로 체험 패키지에는 농장주가 직접 만들어주는 건강 쌈밥 정식과 동물 먹이주기가 포함돼 있다. 수우원에 사는 동물 친구들은 공작 산양 염소 칠면조 토끼 닭 등으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물들이다. 이곳에서는 무농약 친환경 농법으로 농사를 지으며 시간당 체험객 인원수가 정해져 있어 번잡하지 않다. 여름 사과인 썸머킹는 7월말부터 수확 체험이 가능하다고 한다.
위치 파주시 적성면 적암리 145-1
체험내용 블루베리 따기, 블루베리 빙수 만들기, 여름사과 썸머킹 따기
체험시기 6월 15일~7월말까지(여름사과는 7월말부터)
문의 010-7322-8214
2. 윤미농원 파주애플망고 농장
“파주에서도 애플망고가 자란대요~”
열대 아열대 기후에서 자라는 애플망고가 경기북부지역인 파주에서도 재배되고 있다. 대만과 일본, 페루, 호주 등지에서 주로 재배되며 국내에서는 제주도를 중심으로 재배돼온 애플망고가 교하에 위치한 파주애플망고 농장에서 무럭무럭 익어가고 있다. 애플망고는 일반 망고에 비해 단맛이 강하며 섬유질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은 과일이다. 또 항상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돼 있어 암예방 효과가 있고 피부미용에 좋은 비타민C와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A가 함유돼 있으며 베타카로틴이 있어 노화방지 효과도 있다고 한다. 파주애플망고 농장에서는 애플망고를 견학하며 수확 시즌에 맞춰 신선한 애플망고를 직접 구매할 수 있다. 체험비는 따로 없고 애플망고 3kg 1박스에 7~9만원에 구입할 수 있다. 개인이나 가족 단위, 단체 단위로 견학이 가능하다.
위치 파주시 연다산동 691-1 (네이버 파주애플망고)
체험내용 애플망고 견학
체험시기 5월~7월
문의 010-5295-3122
3. 모아베리교육농장
“열대과일 패션푸르츠 따러 오세요~”
‘패션푸르츠’라고 불리우는 백향과는 열대지방 과일로 새콤하고 달콤한 맛을 자랑한다. 고양 파주에서 가까운 연천에는 백향과를 재배하며 수확체험을 할 수 있는 모아베리교육농장이 있다. 백향과는 1년에 2번 수확하는데 여름에 수확하는 백향과는 달콤한 맛이 강해 생과일로 먹기에 좋고 겨울에 수확하는 백향과는 신맛이 강해 청이나 음료수 재료로 쓰인다고 한다. 모아베리교육농장에서는 백향과를 직접 따보고 백향과 아이스크림 만들기와 백향과 청 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단체로 참가시 1인 2만원이며 가족 단위로 참가시 4인 가족 기준 6만원, 3인 가족 기준 5만원이다. 이곳에서는 봄철에 딸기 수확체험을 진행하는데 딸기 수확철이 지난 여름 시즌에는 미리 따둔 아이스베리를 이용해 딸기아이스크림과 딸기잼, 딸기케잌, 딸기에이드, 떡 등을 만들고 말린 딸기를 이용해 브라우니, 쿠키 등을 만드는 요리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위치 연천군 군남면 황지리 892번지
체험내용 백향과 따기, 아이스크림 만들기, 과일청 만들기
체험시기 7월 중순~8월
문의 010-4713-8694
https://blog.naver.com/okyounghi
4. 민통선 블루베리 계룡박농장
“민통선 마을 구경하며 신선한 블루베리 따먹어요~”
민통선 블루베리 계룡박농장은 임진강 통일대교를 건너가 파주 민간인통제구역 내에 위치해 있다. 파주 민통선 마을은 일산에서 차량을 이용해 30분이면 닿을 수 있는 가까운 곳이면서도 각종 공해와 오염으로부터 차단된 청정 지역이다. 계룡박농장은 3천여 평 규모의 농장으로 블루베리와 아로니아, 표고버섯 등을 무농약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6월 중순부터 7월 초순까지 가족과 함께 블루베리를 직접 수확하고 맛볼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블루베리 수확체험은 개인이나 가족 단위, 단체로도 이용할 수 있다. 계룡박농장은 민통선 내에 있어 체험 방문을 하려면 예약이 필수이며 성인은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수확 체험 비용은 성인의 경우 입장료 5천원이며 블루베리 500그램당 1만원, 1킬로그램당 2만원이다. 번잡한 도시를 벗어나 청정한 대자연 속에서 힐링하며 아이들에게 즐거운 체험과 추억거리를 만들고 갓 딴 신선한 블루베리 생과를 맛볼 수 있다.
위치 파주시 군내면 읍내리 310-1(민통선 내)
체험내용 블루베리 따기
체험시기 6월 중순~7월 초순
문의 010-9055-2268
5. 푸르내 마을
“키다리 옥수수 따고 토마토 감자 수확해요”
한탄강의 상류인 아우라지 강이 흐르고 제인폭포와 선봉바위가 인접해 있는 푸르내 마을은 반딧불이 날아다니는 청정지역 농촌체험마을이다. 사시사철 다양한 농촌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푸르내 마을은 여름철을 맞아 옥수수, 오이, 토마토, 감자 수확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수확체험비는 농작물마다 7천원으로 오이 7개, 옥수수 7개, 토마토 500그램, 감자 1킬로그램을 각각 수확해 가져갈 수 있다. 푸르내 마을에서는 수확한 농작물로 건강 요리를 만드는 요리체험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마련돼 있다. 수확한 오이로 오이소박이 만들기, 인삼고추장 만들기, 율무 깍두기 만들기, 강정 만들기, 피자 만들기, 쌀클레이 만들기, 단호박 칼국수 만들기 등 다양한 건강 요리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푸르내마을은 단체 체험객을 위해 실내 다목적 체험관과 숙박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30여 종의 체험농장이 조성돼 있다. 체험시기는 6월 감자 수확을 시작으로 토마토와 오이는 6월부터 9월까지, 옥수수는 7월초부터 9월초까지 수확할 수 있다.
위치 연천군 청산면 청연로 30-62
체험내용 옥수수 따기, 감자 캐기, 토마토 따기, 오이 따기
체험시기 옥수수(7월초~8월초), 감자(6월말까지), 토마토(6월중순~9월말), 오이(9월까지)
문의 031-833-5299
6. 새둥지 마을
“마을에서 재배한 무공해 청정 옥수수 수확하기”
임진강이 내려다 보이는 무공해 청정지역에 자리잡은 새둥지마을은 사계절 다양한 농촌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새둥지마을에서는 여름 절기에 맞게 옥수수와 오이, 고추를 수확하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체험비는 농작물마다 7천원이며 옥수수는 5~6개 정도 가져갈 수 있다. 가족단위 체험객(최소 4~5명)도 이용할 수 있고 단체 체험(20~40명)도 가능하다. 체험시간은 60분 정도 소요되며 별도로 준비할 사항은 없다. 새둥지마을에는 단체 체험을 위해 세미나실과 체험관 숙소, 음식교육 전문농장, 야외 식당, 장 담그기 체험장과 농구장, 정원식 주말농장인 클라인가르텐이 설치돼 있다. 마을에서 재배한 무공해 옥수수를 직접 따보며 수확의 기쁨을 느낄 수 있다.
위치 연천군 백학면 노아로 491번길 86
체험내용 옥수수 따기, 오이 따기, 고추 따기
체험시기 6월 하순~8월 중순까지
문의 031-835-7345
태정은 리포터 hoanhoan21@naver.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